일산 주엽역에서 만나는 '공릉동 닭한마리' 맛집

닭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는 각종 닭튀김, 구운 닭요리, 양념 등 치킨요리를 비롯해서 그냥 삶아 먹는 닭백숙, 여름보양식으로 즐겨 먹는 삼계탕, 매콤한 닭도리탕 등 그 종류를 헤아릴 수가 없다.

그 중에서도 필자가 대학 시절 동대문 광장시장 부근 뒷 골목에서 자주 들렀던 곳이 '닭한마리'라는 맛집이다. 동대문 닭한마리 골목으로 들어가면 옹기종기 닭한마리 맛집들이 모여 있는데 그 중 필자의 단골 맛집은 '진옥화할매 닭한마리'였다.

 


'닭한마리'란 언뜻 보면 백숙처럼 그냥 닭한마리를 통째로 삶아내는 것처럼 보이지만 먹는 방법이 사뭇 다르다. 먼저 진한 육수에 커다란 닭한마리가 삶아서 나오는데, 닭이외에도 쫄깃한 떡과 감자 등이 들어가 있고 조금 끓기 시작하면 닭도리탕처럼 가위로 닭을 부위별로 잘라낸다.

닭한마리의 가장 큰 특징은 다대기양념에 간장과 겨자를 섞어낸 매콤하고 짭조름한 맛을 내는 소스에 있는데 닭과 칼국수를 찍어 먹으면 묘하게 느끼하거나 질리지 않고 먹게 만드는 마력이 있다. 

 


주머니 가벼운 대학시절 담백한 닭한마리와 칼국수에 소주 한 잔 걸치면 훌륭한 소주 안주도 되고 식사도 해결되었으니 꽤나 자주 들렀던 기억이난다.  

그래서 오늘은 일산 주엽역에서 맛 볼 수 있는 '공릉동 닭한마리'맛집을 추천해 보고자 한다. 주엽역 부근 상가건물 2층에 있는데 첫 인상은 아주 깔끔한 느낌이다.

 

 


주문한 닭한마리가 나왔는데, 여기는 동대문 닭한마리와 달리 육수에 부위별로 닭이 이미 잘라져서 나온다. 이미 육수에 한 번 끓여진 터라 조금만 더 끓여 내고 먼저 쫄깃한 떡부터 맛 보면 된다.

 

 


대학 졸업 이후에는 동대문 닭한마리 골목에 갈 일이 없었는데, 요렇게 일산에서 닭한마리 맛집을 만나게 되니 이 얼마나 반갑고 기쁜 일이 아니겠는가.

다대기와 간장, 그리고 겨자와 양배추를 적당히 섞어서 소스를 만들어 둔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닭한마리의 묘미는 요렇게 김치를 넣어서 닭과 함께 끓여서 먹으면 김치에 닭육수가 적당히 배어 들어 느끼하지 않은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담백하고 진한 육수를 먼저 맛 보고 나서 감자와 떡, 그리고 닭을 소스에 찍어서 먹어 보자. 오래간만에 맛 보는 닭한마리는 갑자기 더워진 날씨에 주춤했던 필자의 식욕을 자극하기에 충분했다. 

 

 

 

 

 

 


허겁지겁 폭풍흡입을 하고나서 추가로 육수를 붓고 나서 칼국수를 풍덩 넣어서 끓여 본다. 뭐니뭐니 해도 칼국수를 요렇게 소스에 찍어 먹어야 제 맛이다. 닭한마리에 칼국수까지 오래간만에 제대로 포식한 느낌이다. 

 

 

 

 


일산이나 파주 부근에서 닭한마리를 즐기고 싶다면 주엽역 주변에 위치한 '공릉동 닭한마리' 전문점에 꼭 한 번 들러 보시기 바란다. 요즘처럼 더운 날씨에 몸보신 보양식으로도 딱 어울리는 음식이다.

[맛집 정보] 일산맛집, 일산맛집 추천, 주엽역 맛집, 닭한마리
맛집 주소 :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동 18-2 서현프라자 2층 213호
전화번호 : 031- 913-1288, '공릉동 닭한마리 전문점'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주엽2동 |
도움말 Daum 지도
  1. 2013.06.01 21:25 신고 [Edit/Del] [Reply]
    사진을 보니 닭이 참 담백하게 보이네요. 맛있으셨겠어요. 즐거운 주말 보내시기 바랍니다.
  2. 2013.06.03 19:31 신고 [Edit/Del] [Reply]
    몸보신엔 역시 백숙이..!! ^^
    닭한마리 저도 먹고 싶네요 ㅎㅎㅎ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