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자동차상식의 모든 것 "다함께 차차차"

"다함께 차차차", 최근 한참 유행했던 모바일게임? 아니면 어느 트롯트 가수의 유명한 노래 제목인가? 둘 다 맞는 얘기지만, 오늘 이야기할 "다함께 차차차"는 우리 모두의 친구, 자동차에 관한 모든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자동차분야 최고의 전문 블로거 "거꾸로 보는 백미러"님과 "모터리뷰"님이 일반 소비자가 모르는 자동차성능, 자동차 정비, 자동차를 선택하는 방법, 자동차 연비, 자동차 보험 등 자동차에 관한 모든 상식을 아주 쉽고 친절하게 풀어냈다. 


특히 "거꾸로 보는 백미러"님은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100대 블로그에 4년 연속 선정 되었으며, 페이스북에서 "카스토리"라는 페이지를 운영하며 10만명 이상의 팬들과 자동차 정보와 상식에 대해 소통하고 있는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최고의 자동차 전문 파워블로거이다.  


우리나라 차량등록대수가 2,000만대를 돌파하고 있다 1,500만 가구 기준으로 보면 이미 한 가구에 자동차 1대 이상을 소유하고 있눈 수준이니 이미 생활 필수품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중국, 미국, 일본, 독일에 이어 2012년 기준, 연간 455만대를 생산하는 세계 5대 자동차 생산대국이 되었다.

그런데 이렇게 많은 국민들이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소비자들의 자동차에 대한 상식 수준은 그리 높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집에 있는 TV만큼이나 흔하게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에 대해서 이리도 모를 수가 있을까. 참 아이러니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필자만 해도 엔진오일은 언제 어떻게 교환해야 하는지, 타이어 공기압은 얼마가 적정한지, 밧데리는 언제 교체 하는지, 심지어는 워셔액을 어디에 넣어야 하는지도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다. 쉽게 말하면 자동차에 대한 상식이 거의 전무한 상태라고 보면 된다. 이런 정도이니 자동차 정비에 대해서는 말해서 무엇하랴.


이런 이유 때문에 자동차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최소한의 응급처치를 하는 방법도 모르는 것 뿐만아니라 가까운 카센터나 자동차 정비소에 가더라도 불필요하게 과다한 수리비를 지불하거나 제대로된 정비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심지어는 불량부품을 사용하거나 중고부품을 새로운부품이라고 속여 팔아도 모르고 당하기 일쑤다.


그렇다고 모든 소비자가 자동차 정비 자격증을 딸 수도 없는 노릇 이며, 일반 소비자들이 각종 기계 부품에 관련한 전문 용어로 가득한 자동차 정비에 대한 전문 서적 등을 통해서 자동차 상식을 공부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은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런 의미에서 필자와 같은 자동차 초보에게는 "다함께 차차차"가 구세주 같은 책이 아닐 수 없다. 자동차의 성능, 자동차 정비 및 장비, 연비, 중고차 고르는 법, 자동차 보험 등의 기본 상식에서 부터, 급발진, 주차 잘 하는 법, 연비 줄이는 운전 습관 등 실생활에 바로 응용이 가능한 유용한 정보까지 사진과 도표 등을 통해 아주 쉽게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 필자는 이 책"다함께 차차차"를 항상 자동차에 넣고 다니며 수시로 필독을 할 생각이다. 저처럼 운전만 할 줄 아는 대부분의 대한민국 오너 드라이버들에게 부디 이 책이 조금이라도 자동차에 대한 상식을 높여 줄 수 있는 바이블 같은 책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소중한 책을 펴낸 "모터리뷰"님과 "거꾸로 보는 백미러"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 

도서 정보 :  다함께 차차차, 이진혁&최근영 공저, 연두m&b, 2014년 2월 
구매 바로가기 : YES24, 교보문고, 인터파크, 알라딘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2014.03.03 10:07 신고 [Edit/Del] [Reply]
    오랜만이에요 브랜드님 ^^

    저를 위한 책인거 같아요. 전 아무것도 몰라서 다른사람에게 맡기곤 하거든요.
    타다가 냄새가 나서 돌아보면 엔진오일 갈아야 하고..아주 무식자 중에 하나였는데
    이런 책 하나 있으면 좋을듯해요.

    즐거운 한주 보내시길 ^^
  2. 2014.03.03 11:50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3. 2014.03.04 15:29 신고 [Edit/Del] [Reply]
    오호!! 자동차에대한 상식을 익힐 수 있는 책이군요! ^^
    좋은 책 소개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뵙는것 같아요. ㅎㅎ
  4. 2014.03.04 18:35 신고 [Edit/Del] [Reply]
    저도 차는 그냥 몰고 다니는 것으로만 하고 있는데 한번 사서 봐야겠어요..
    엔진 본넷 열어봐도 눈 뜬 장님이고...
    차 운전만 삼십년해도 게기판만 겨우 읽을 줄 아니 말입니다. ㅠㅠ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