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소셜마케팅 시작하라

Posted at 2014.06.14 22:11// Posted in Marketing essay

지금 당장 소셜(SNS)미디어 마케팅 시작하라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유투브,  플리커, 링크드인, 텀블러 , 인스타그램 등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을 대하는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 입장에서는 그 무엇 하나라도 활용하지 못하면 소셜마케팅(SNS마케팅)에 뒤쳐지고 있다는 일종의 강박관념이 있는 듯 하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대기업이든 중소기업이든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은 돈 안들이고 공짜로 할 수 있는 마케팅인데 왜 안하고 있느냐며 닦달하는 윗사람들의 성화에 못 이겨 “남들도 다 하는데 그냥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SNS마케팅이나 한 번 해 보자”며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소셜마케팅을 하고 있는 실무자들도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소셜마케팅이 분명 뉴미디어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며, 제대로 활용만 한다면 상대적으로 앞서 나가는 마케팅을 할 수도 있으며, TV를 비롯한  전통미디어에 비해 상대적으로 합리적인 비용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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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들도 하니까”, “비용이 저렴하니까” 하는 식의  수동적이고 아마추어적인  접근으로  기획, 운영 되는 소셜마케팅으로는 그 무엇도 얻을 수 없으며 심지어는  차라리 시작하지 않은 것만도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오히려 소셜마케팅(SNS마케팅)은  고객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수 많은 관계들의 상호작용을 끊임없이 분석하고 그에 따른 피드백을 지속적으로 해야 중장기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기에  비교적 단순하게 기업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존 전통 미디어에 비해서 훨씬 복잡다단하고 많은 리소스를 필요로하는  마케팅 플랫폼이다.

따라서 소셜마케팅이야말로 그 어떤 마케팅 보다 훨씬 더 정교하고 고객지향적인 마인드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며, 기업의  통합적 커뮤니케이션 전략하에서 다른  마케팅 수단들과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시너지를 낼 수 있을까를 전략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또한 수 많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무작위로 사용할 것이 아니라 기업이나 브랜드의 목표에  따라 그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플랫폼을 선택하고  조합해서 사용하는 것이 그 무엇 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소셜마케팅(SNS마케팅)은 만병통치약이 아니다.

기업이나 브랜드를 알리는 데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 존재해 왔다. 또한 각각의 커뮤니케이션 수단 마다 각기 다른 특징을 갖고 있으며 그 효과도 서로 다르다.

예를 들어 TV매체는 단기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는데 유리하고, 신문은 상대적으로 다른 매체에 비해서 신뢰도를 확보하는데  좋은 수단이다. 또한 잡지는  타겟의 연령, 취미, 라이프스타일 등에 따라 그에 맞는 지면을 활용한 타겟팅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며, 오프라인 프로모션은 고객이 브랜드를 직접 체험하는데 유리하다. 모바일은 이동 중에도 어디서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의 행동유발을 가능케 하는 장점 등이 있다.

이러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기업이나 브랜드가 처한 시대 별 상황이나, 경쟁환경, 소비자 니즈, 기술의 발달에 따라 세분화되고 변형 되면서 발전해 왔다. 이와 더불어 소비자의 니즈(Needs), 즉 원하는 바도 점점 다양하고 복잡해지면서 기업은 이를 모두만족시켜야 할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모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을 결합해서 운영하게 된 것이 바로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다. 전쟁으로 비유하자면 TV광고, 신문광고, 소셜마케팅 등이 하나하나의 전술이라면 IMC는 이 모든 전투를 종합해 최종적인 승리를 이끌어내야 하는 큰 전략인 것이죠.

즉, IMC는고객의 특성에 맞게 고객을 세분화 하고, 타겟고객에게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을 통합적으로 운영하여, 고객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설득시킴으로써, 매출로 연결 시키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IMC가 한 가지 주제만 동일하게 적용해서 메시지와 미디어를 단순히 나열하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캠페인 목표 달성을 위한 컨셉을 도출했다면, 고객의 특성 및 상황에 따른 미디어 소비 행태에 입각하여소비자의 심리적 욕구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시나리오를 짜야 한다. 그리고 이 시나리오를 제대로 전개할 수 있도록다양한 컨택포인트를효과적으로 배치하고 조정해야 한다. 즉, 다양한 미디어를 결합하여 소비자 스스로 정보를 찾아 내고 전파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구성/전개 하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기업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일관된 컨셉을 바탕으로 TV, 신문, 잡지, 라디오의 4대 매체와 PR, 프로모션, 온라인, 소셜미디어 등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유기적으로 결합해서 효과적으로 소비자를 설득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브랜드 전체를 관리하고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관점에 비추어 보면 우리가 현재 주목 하고 있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소셜마케팅(SNS마케팅)도 단순히 소셜미디어만을 활용하는 마케팅만을 기술적으로 연구하고 적용시키는 수준에 그쳐서는 안 되며, 한 걸음 더 나아가 통합적 IMC 전략 하에서 고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래서 "지금 당장 소셜마케팅 시작하라"에서는 블로그와 페이스북, 트위터를 활용한 소셜마케팅(SNS마케팅)을 중심으로 설명하되, 소비자 구매행동 프로세스 변화에 따라 최근 그 중요도가 점점 커지고 있는 모바일 마케팅과 전통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대표 플랫폼인 TV광고, 오프라인 프로모션, PR, 온라인 마케팅 등을 모두 소개 하고 있다.

부디 이 책이 마케팅을 전혀 모르거나, 이제 마케팅을 입문 하는 분들에게 소셜마케팅(SNS마케팅)과 IMC(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한 번에 쉽게 이해하고 흥미를 갖도록 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금 당장 소셜마케팅 시작하라 - 목차]

1부 실무 담당자를 위한 소셜마케팅의 모든 것

1장 소셜마케팅이 대체 뭐기에
01. 소셜마케팅의 등장 배경_뉴미디어의 발달로 소비자가 달라지고 있다
02. 소셜미디어의 활용_페이스북, 트위터만 잘하면 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있을까?
03. 소셜마케팅과 소비 패턴의 변화_새로운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한 6가지 키워드

2장 블로그 어떻게 활용할까?
01. 블로그의 특징과 장단점_블로그는 소셜마케팅의 중심이다
02. 블로그 기획 및 구축하기_블로그 개설 전에 콘셉트부터 잡아라
03. 좋은 블로그 콘텐츠 만드는 법_이야기 속에 자연스럽게 주제를 담아라
04. 콘텐츠 확산시키기_더 많은 사람의 눈에 띄게 하자
05. 모니터링 및 성과 측정하기_식물을 기르듯 꾸준히 성장시키자

3장 페이스북 어떻게 활용할까?
01. 페이스북의 특징과 장점_강력한 인맥 구축과 홈페이지 대체 기능
02. 페이스북 기획 및 구축하기_콘셉트를 잡고 운영 방식을 정하자
03. 콘텐츠 작성하고 확산시키기_콘텐츠는 짧게, 재미있게, 이벤트와 함께
04. 페이스북으로 광고하기_페이스북은 광고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다
05. 페이스북 모니터링하기_페이스북 인사이트로 성과를 분석하자

4장 트위터 어떻게 활용할까?
01. 트위터의 특징과 장단점_즉각 반응하고 무한대로 확산한다
02. 팔로워 확보하고 관리하기_짧은 메시지로 자주 소통하라
03. 프로모션에 트위터 활용하기_아이디어와 트위터가 만나면 광고보다 강력하다
04. 트위터 모니터링 및 위기관리_빠르고 진정성 있는 대응이 최선이다

2부 소셜마케팅 전문가로 거듭나는 IMC 베이스캠프

5장 소셜마케팅 기획과 구축 전략
01. 마케팅 목표 및 기본 방향 정하기_목적에 딱 맞는 소셜미디어를 찾아라
02. 전략적으로 플랫폼 설계하기_섞어서 쓰면 더 강력해지는 4S 전략
03. 소셜마케팅의 핵심, 인게이지먼트_트리플 미디어와 소셜마케팅

6장 기본 중의 기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들여다보기
01. 소비자 구매 행동 패턴의 변화_무엇이 소비자를 구매로 유도할까?
02. 마케팅 비용의 문제_ATL과 BTL 무엇이 다를까?
03. 주요 매체 이해하기_소셜미디어 시대 4대 매체 활용하기
04. 직접 반응 광고와 판촉 활동_소비자가 지금 당장 구매하게 하려면
05. PR과 인적 판매_온라인 세상 밖에도 소비자가 산다
06. 온라인 마케팅과 모바일 마케팅_IMC의 혁명 온라인?모바일 마케팅의 등장

7장 소셜마케팅의 성패는 의사결정권자에 달렸다
01. 소셜마케팅과 의사결정의 중요성_CEO가 얕보는 마케팅이 성공할 수 있을까?
02. 목표 설정과 성과 측정_어떤 목표를 얼마나 달성해야 하는가?
03. 전담 조직을 구축하는 법_운영 조직이 탄탄하면 절반은 성공이다


[저자 소개 : 미스터브랜드]

2009년 블로그 활동을 시작해 2014년 현재 방문자 950만 명을 돌파한 파워블로거로, 다음뷰와 티스토리에서 베스트 블로거로 활동하고 있다. CJ제일제당, LG텔레콤, 하이트진로, 11번가 등 다수의 기업에서 마케팅 전문가로 활약했으며, 하이트진로, 11번가, LG U+, (주)LG, 한국MARS, 롯데푸드, 대웅제약 등의 기업 소셜마케팅을 기획/운영하였다.

저서로는 《Super 직장인 무엇이 결정하는가?》,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마케팅》(공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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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14.06.16 18:32 신고 [Edit/Del] [Reply]
    쇼셜마케팅도 전략과 노하우가 잘 동반되어야 성공할 수 있는것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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