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도 한라산볶음밥 원조 맛집, 풍원


2014년 12월, 거의 1년만에 다시 찾게 된 제주도, 겨울철에 방문하는 제주도 또한 새롭고 낯설게 느껴지지만, 특히 그 중에서도 우도는 난생 처음 방문하는 곳이라서 그런지  출발하기 전부터 괜한 기대감에 가슴이 살짝 설레기도 했다. 성산항에서 철선을 타고 10분쯤 지났을까. 사진 몇장 찍을 사이도 없이 우도 선착장에 도착이다.

 

 

 

 

우도하면 떠오르는 게 몇 가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단연코 꼭 맛 봐야 겠다고 생각했던 것이 바로 우도맛집 풍원의 한라산볶음밥과, 지미스의 땅콩아이스크림이다. 땅콩아이스크림은 디저트이므로 먼저 출출한 배를 달래기 위해 풍원으로 고고~~

 

 


풍원은 우도 선착장에서 바로 보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걸어서 채 5분도 걸리지 않는다. 맛도 맛이지만 편리한 접근성 또한 우도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한라산볶음밥의 원조 맛집을 꼭 들르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건 아닐까.

 

 

우리 일행도 배에서 내리자마자 배가 고픈 나머지 거의 뛰다시피해서 풍원에 도착했다. 당연히 한라산볶음밥을 먹어야 하겠지만, 우선 한치주물럭과 우도 땅콩 전복죽으로 속을 달래고 난 뒤 본격적으로 볶음밥을 먹기로 했다. 주문을 하고나서 가게 주위를 여기 저기 둘러 보니 넓은 마당에는 스쿠터와 ATV, 자전거 등이 보인다. 아마도 우도를 한 바퀴 운치 있게 둘러 보는 수단이리라.

 

 

 


가게 입구 안 쪽에는 유명 연예인들의 싸인과 함께, 다녀간 손님들의 사연들로 채워진 전복껍데기들이 벽면을 한 가득 메우고 있었다. 이렇게나 많은 사람들이 원조 한라산볶음밥을 맛 보기 위해 다녀 갔단 말인가. 깨알 같은 사연을 한참 읽고 있는 중 매콤한 주물럭 냄새가 솔솔 풍겨 온다.

 

 

 


오늘의 첫 메뉴 한치주물럭 등장이다. 그냥 보기만 해도 새콤 매콤한 것이 그렇지 않아도 배고픈 속을 더 허기지게 한다. 기본찬들과 함께 뜨뜻한 미역국도 같이 나온다. 지글지글 맛깔스러운 양념에 버무려진 한치와 야채들이 조금씩 익어간다. 기다릴 새도 없이 한치주물럭을 허겁지겁 몇 번 쌈 싸먹고 나니 금방 바닥을 드러내고 만다.  

 

 

 


못내 아쉬워할 무렵 등장한 우도맛집 풍원의 또 하나의 명물인 우도 땅콩 전복죽, 겨자색을 띄는 전복죽 위에 곱게 갈아서 올려진 땅콩가루가 정말 독특하다. 한 숟갈 푹 떠서 맛을 보니 입 안에 고소한 땅콩 내음이 한 가득 퍼진다. 평소에 먹던 전복죽은 전복 내장 특유의 비릿한 맛이 느껴지는데, 풍원의 우도 땅콩 전복죽은 아주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이제 한치주물럭과 땅콩 전복죽으로 입가심을 했으니 우도맛집 풍원의 핵심메뉴, 한라산볶음밥을 맛 볼 차례다. 우도를 방문하기 전에도 인터넷이나 다른 블로거들을 통해 익히 사진으로는 많이 봐 왔지만, 실제 내 눈앞에서 한라산 볶음밥이 만들어 지는 과정을 보니 마냥 재미있고 신기하게 느껴졌다. 

 

 

 

 


먼저 밥을 적당하게 볶은 다음, 한라산 모양으로 만들어 놓고 그 위에 계란 물을 서서히 부어 가면서 중간에 치즈를 뿌려 준다. 불을 줄이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계란이 조금씩 굳어 가는데 그 때마다 숟가락으로 타지 않게 뒤집어 주면서 끝까지 익히면 완성이다. 

 

 

 

그냥 사진으로 볼 때는 예쁘다고만 생각했는데, 실제 만드는 과정을 보니 여간 손이 많이 가는 게 아니다. 시간도 생각 보다 많이 걸렸다. 그런데 한라산볶음밥을 만드는 과정 중의 하이라이트는 뭐니뭐니해도 사진에서는 만날 수 없었던 주인 아저씨의 제주도 탄생에 대한 스토리텔링이었다.

 

 

 

즉, 한라산볶음밥을 만들면서 사장님은 제주도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만들어졌으며, 그 중에서도 한라산은 어떻게 탄생했는지에 대한 스토리를 들려 주신다. 그럼 그렇지! 우도의 명물 한라산볶음밥이 그냥 쉽게 탄생했을 리가 없지 않은가. 

 

 

 


볶음밥 위에 치즈가 잘 녹아 있는 계란을 올려 먹으면 그야말로 그 맛 이 대박이다. 제주도와 한라산 탄생의 스토리, 볶음밥이 만들어 지는 과정에서의 흥미와 재미, 완성된 음식의 비주얼, 매력적인 맛까지 완벽하게 맞아 떨어지는 한라산볶음밥은 풍원에서만 만들어낼 수 있는 우도의 원조 대표 음식이라 불릴만 하다.  

 


맛집 정보 : 제주우도맛집, 우도맛집, 한라산볶음밥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우도면 연평리 2427-1

전화번호 : 064-784-1894, 우도 선착장에서 우측으로 5분 거리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1. 2015.01.02 14:24 신고 [Edit/Del] [Reply]
    막상 먹을땐 몰랐는데...
    이렇게 사진으로 보니 또 먹고 싶어지네요. ^^
    우도에 가고 싶은게 더 간절한건지도 모르겠어요. ㅎㅎ
    잘보고 갑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2015.01.02 21:34 신고 [Edit/Del]
      네 그렇죠. 저도 사진으로만 보다가 직접 맛 보니 참 좋더라구요. 제주도 탄생 스토리도 그렇구요. 잘 지내시죠. 새해 행복한 일만 가득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2. 2015.01.03 03:43 신고 [Edit/Del] [Reply]
    우와..., 볶음밥이 환상이네요....!! 잘 보고갑니다^^
  3. 2015.01.03 11:59 신고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이 게시글의 이미지가 1월 3일, 4일 이틀간 티스토리 앱 카테고리 배경이미지로 소개될 예정입니다. 항상 좋은 글과 사진으로 활동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