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액상 상태의 () 고체상태의 () 바꾸기 위해 수소를 첨가하는 경화과정이 필요한데 과정에서 화학구조가 바뀌면서 발생하는 인체에 유해한 가공유지 성분을 트랜스지방이라고 합니다. 트랜스지방은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LDL-Cholesterol) 트리글리세라이드(TG, Triacylglyceride) 수치를 높이는 반면,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HDL-Cholesterol) 수치는 낮추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동맥경화와 심장병, 성인병의 발생률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화학식은 불포화 지방산이지만 경화가공과정중에 화학구조가 수소첨가 반응에 의해 천연의 CIS 형태에서 TRANS 형태로 바뀌어 인체에 유해한 가공유지성분

이렇게 몸에 해로운 트랜스 지방은 주로 어디에 많이 들어가 있으며,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 왜 해로운지, 그리고 올바른 지방섭취는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랜스지방은 어디에 들어있나?

1.과자류    : 비스킷류(비스킷, 쿠키, 크래커), 스낵, 팝콘
§2.빵       : 케이크류, 식빵, 도넛, 페스츄리
§3.캔디류    : 사탕, 캐러멜
§4.초콜릿류 : 초콜릿, 밀크초콜릿, 초콜릿가공품
§5.식용유지 : 정제가공유지, 쇼트닝, 마아가린, 스프레드
§6.튀김식품 : 프렌치프라이, 햄버거 패티, 치킨
§7.아이스크림류 : 고유지방 아이스크림
§8.유가공품 : 버터류, 유크림류

상기 표에서도 보듯이 트랜드 지방은 식물성 기름이라고 알려진 마가린과 쇼트닝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마가린과 쇼트닝은 아이들이 주로 즐겨먹는 간식인 제과제빵(과자류, 빵류, 캔디류 포함) 초코렛 가공품의 주요 원료로 사용되는 것으로, 트랜스지방의 함유가 10~20% 아주 높은 수준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트랜스 지방은 성인에게도 물론 해로운 지방이지만 특히, 아이들에게 노출이 될 확률이 아주 높은 제품군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몸에 나쁜 트랜스 지방을 왜 자꾸 사용할까? 

1. 식물성 경화유는 산화 되는 정도가 느려서 같은 양의 기름으로 일반 식물성 기름에 
   비해서 훨씬 더 많이 튀기거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식물성 경화유로 음식을 튀기거나 조리를 하게 되면 아주 고소한 풍미를 더 해 
   줍니다.(길거리를 지나 가다가 치킨집에서 솔솔 스며 나오는 아주 고소한 냄새가
   트랜스 지방을 이용한 식물성 경화유 등에서 나오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식물성 경화유로 튀김을 하면 쉽게 눅눅해지지 않고 상대적으로 오랫동안 
   바삭바삭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4. 빵을 만들 때 마가린을 많이 쓰는 경우 빵이 상대적으로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습니다.(빵 종류 중 특히, 페스츄리의 경우 겹겹이 층을 쌓을 때마다 마가린을
   넣게 되므로 부드럽고 맛은 좋지만, 실제로는 트랜스지방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빵의 종류 입니다.)

상기와 같은 이유 때문에 제조업체나 가게에서는 트랜스지방을 선호할 수 밖에 없는데, 거기에 더해서  천연 버터나 일반 식물성 식용유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자꾸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해외에서 트랜스지방에 대한 조치는?

미국 FDA 식품제조업체가 마가린에서 트랜스지방을 제거하거나 구운 식품의 트랜스지방 함량을 3% 이하로 낮추면 미국에서 매년 5천명을 살릴 있다는 구체적인 수치까지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은 2006 1월부터 모든 식품에 함량표기를 의무화 하기로 결정 하였으며 현재 미국은 1인당 1 트랜스지방 섭취량이 5.8g으로 매우 높은 섭취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덴마크의 경우는 2% 이상의 트랜스지방을 함유한 가공품의 유통을 금지하고 있으며, 이스라엘과 캐나다 등도 덴마크 수준의 조치를 취할 예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대대적 조치에 대비하여, 대형치킨튀김업체들은 임시 방편으로 팜유로 바꾸고 있고, 기존에 주로 대두유를 사용하던 소형 치킨 업체들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일부 쇼트닝을 사용하던 업체들이 부랴부랴 대두유, 채종유 등으로 바꾸고 있는 실정입니다.

덧)우리나라도 트랜스 지방 권고량이 정해져 있으며, 많은부분 제과류, 캔디류 등은 트랜스지방을 줄이고 있고,  포장지에 트랜스지방 함량 등 성분 표시가 모두 되어 있다는 댓글을 달아 주셨습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지방섭취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과다한 지방섭취는 만성질환의 원인이기는 하지만, 지방은 탄수화물과 함께 신체를 구성하고 건강을 지키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이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해야만 합니다.

 

단순한 저지방 식사에 집착하는 것보다는 에너지 섭취량 조절 활동량을 증가시키는 것과 함께 몸에 해로운 지방의 섭취는 가급적 피하고, 건강에 이로운 지방을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올바른 지방섭취의 방법이라 있습니다.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올리브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단일 불포화지방산의 보고(寶庫) 입니다.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80% 가까이 들어 있는 올리브유는 심장병 예방효과가 뛰어나며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브 외에도 옥수수유, 해바라기씨유, 대두유 등의 천연 식물성 기름과 아보카도와 같은 대부분의 견과류에도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즉,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식물성 콩 식용유 또는 올리브유 등은 적당량을 섭취한다면 비만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며, 위에서 살펴 본 트랜스 지방을 포함하고 있는 식물성 경화유, 마가린, 쇼트닝 등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음식물의 섭취가 비만의 주원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해 보시거나, 비만에 민감한 분들은 누구라도 한 번쯤은, 집에서 쓰는 식용유를 이용해서 조리한 계란후라이에 묻은 기름 조차도 티슈나 키친타올 등으로 닦아서 드시곤 한 기억이 있으실 텐데요. 그렇게 수백번 닦아서 먹는 것 보다, 밖에서 무심코 즐기는 간식거리를 한 두번 줄이는 것이 훨씬 더 비만관리나 본인의 건강을 위해 효과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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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09.09.11 10:09 [Edit/Del] [Reply]
    헉.. 나름 조심하며 살고 있었는데 식빵에도 있었을 줄은.. 이런 ㅠ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009.09.11 11:19 신고 [Edit/Del]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아마 우리나라도 이젠 제과,제빵 등 기름을 사용하는 경우 트랜스지방 권고 함량이 준비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즐거운 오후 되세요^^
  2. 궁금한데...
    2009.09.11 16:50 [Edit/Del] [Reply]
    많은 과자에 트랜스지방 0 이라고 표지되어있던데....그것은 믿어야하는 것인가요???요즘은
    과자에 의무적으로 다 표기하게 되어있잖아요~~
    • 2009.09.12 03:23 신고 [Edit/Del]
      트랜스프리, 또는 트랜스제로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은 트랜스지방이 전혀 들어가 있지 않다는 뜻이 아니라, 각 나라별로 전체 음식물 중량 중에 트랜스지방이 몇 %이하이면 트랜스프리리고 표기하게 되어있습니다. 감사합니다.
  3. 음..
    2009.09.11 18:46 [Edit/Del] [Reply]
    죄송한데 글쓴이분께서 살짝 부정적으로 글을 쓰셨네요..

    우선 트랜스지방이 위험한 물질이구 과자류 빵류 등에 들어간단 말두 맞는 말인데요;;

    요즘 한국과자보면 무슨지방이 쓰였는지 다나와있구.. 웬만한 제과류 캔디류 과자류에는

    더이상 트랜스지방이 쓰이지 않는걸루 알구있는데;;;

    모르시는분이 보시면 모든과자 빵등에 트렌스지방이 들어가있는지 알겠어요;;

    이부분 고려하셔서 수정해주시면 더 좋은글 되겠네요

    감사합니다
    • 2009.09.12 11:46 신고 [Edit/Del]
      네..우리나라도 이제 제과류, 캔디류 등 메이커에서 트랜스지방을 줄인 제품을 출시하거나 성분 표시를 다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본문에 댓글의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4. 2009.09.19 13:32 신고 [Edit/Del] [Reply]
    그래도 치킨은 포기할 수 없다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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