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올리브유와 포도씨유의 지방산 조성 및 요리 용도상의 비교를 하면서 '포도씨유, 올리브유와 다른 확실한 이유'를 통해서 올리브유와 포도씨유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사실 올리브유나 포도씨유가 인체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사실이지만, 문제는 우리나라 고유의 음식이나 요리재료로 쓰기에는 그 풍미나 맛의 어울림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매일 거의 모든 음식에 사용하고 있는 참기름은 상대적으로 그 효능이 간과 되고 있는 것 같아 아쉬운데요. “서양에 올리브유가 있다면 동양에는 참기름이 있다
.”는 말이 있듯이 참기름은 서양의 올리브에 견줄만한 탁월한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참기름의 원료인 참깨의 효능은 무엇일까?

오래 전부터 장수·정력증강·탈모예방 등 다양한 효능으로 인해 영양의 보고로 일컬어졌던 참깨가 최근 과학이 발달하면서 그 효능을 입증받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특히 참깨는 간장·신장 등 주요장기에 활력을 불어넣고 항산화작용을 통해 콜레스테롤을 낮추거나 피부를 아름답게 유지시켜 주는 등의 효과가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 같은 참깨는 성분의 52%를 차지하는 유지(油脂)가 중요한 영양성분이 되고 있다. 나머지는 당질, 단백질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기름의 특징은 그 약 80%가 불포화지방산인 점. 그중에서도 리놀렌산의 함유량이 특히 많아 유지의 45%에 달합니다. 이에 따라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작용이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참깨 성분의 1%를 차지하는 참깨 리그난(lignans)이라는 성분에도 비밀이 숨어 있습니다.
참깨 리그난 성분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는 성분이 바로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세사민(Sesamin)인데요. 뛰어난 항산화작용에 의해 체내에서 발생한 유해한 활성산소로부터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시키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보고에 따르면 갱년기장애를 앓고 있는 40~50대 여성에게 세사민 10㎎, 비타민E 60㎎을 매일 투여한 후 4주후의 경과를 조사한 결과, 그렇지 못한 여성에 비해 자율신경의 기능저하를 초래하는 갱년기장애가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혈압이 정상이 된 한편, 굳어진 혈관도 부드러워지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한편, 사람이 안정된 정신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혈액이 약 알칼리성일 것과 비타민, 레시틴이 충분히 보급될 것 등이 요건이 되고 있습니다.

참기름에는 레시틴을 형성하는 각종 불포화지방산을 비롯하여 혈액을 약 알칼리성으로 유지하는 데 필요한 칼슘, 비타민E 등이 함유되어 있어 뇌의 활동에도 상당히 좋은 식물유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어떠세요. 무심코 음식의 풍미를 살리기 위해 우리 음식에 자주 사용하는 참기름이 이렇게 인체에 좋은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게 놀랍지 않으세요?  올리브유, 포도씨유도 좋지만 앞으로는 우리 고유의 참기름을 요리재료로 더 많이 잘 활용하자구요!!

아래 View on 버튼을 꾸~~욱 눌러 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MY view에 추가하시면 손 쉽게 Update되는 글들을 보실 수 있답니다.^^
  1. 2009.09.17 06:23 신고 [Edit/Del] [Reply]
    오~ 잘 챙겨 먹어야 겠는데요 ㅎ
    고추장에 참기름 세방울이면 밥 한 공기 뚝딱이죠 ^^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되세요 ^^
  2. 2009.09.17 08:16 신고 [Edit/Del] [Reply]
    전 검은 참깨유를 사용합니다.^^ 고소하고 좋지요. 폴리페놀인지 뭔지도 함유되었다는데 무엇보다 그 향이 일품이에요.
  3. keihong
    2009.09.17 09:24 [Edit/Del] [Reply]
    참기름... 좋기는 하지만 본인이 직접 깨를 갖고 가시지 않는 이상은
    드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참기름이라는게 볶아서 기름을 짜내는데 이게 한번만 하고 버리면 모르겠지만
    한3번은 반복합니다.
    기름이 어느순간 타지요..
    게다가 3번짰는것도 모자라 약품 섞어서 더 짜냅니다.

    그렇게 악착까지 짜내는게 바로 참기름입니다.

    집 근처에 참기름 제조 하는 곳이 있어 단골로 갔더니 그런 이야기를 해주더군요.

    그때부턴 고향에서 올라오는 깨로 제가 제조과정까지 다 본 후 그 참기름으로만 먹습니다..

    에궁... 언제쯤 먹거리를 안심하고 먹을 수 있을까요?
    • 2009.09.18 12:23 신고 [Edit/Del]
      네 가짜 참기름때문에 말들이 많았죠. 서로 믿고 해야 하는데...참기름의 효능은 대부분 참깨에 있으니 좋은 참깨를 써야 효능이 있는게 맞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4. 2009.09.17 10:03 신고 [Edit/Del] [Reply]
    참기름 좋아하는데, 너무 비싸요...^^
    효능을 알려주시니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2009.09.18 12:27 신고 [Edit/Del]
      비싸죠..실제 참기름인지도 사실 모르면서 먹을 때도 있구요...그래도 우리가 자주 먹는 참기름에 이렇게 좋은 성분이 많이 있다는 게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5. 2009.09.17 10:06 신고 [Edit/Del] [Reply]
    사실 다른 건 모르겠지만, 참기름이 기름중에선 제일 맛이있죠.
    맛 자체로는 다른 어떤 기름도 따라올 수가 없는 거 같아요.
  6. 2009.09.17 11:23 신고 [Edit/Del] [Reply]
    그런데 마트에서 파는 참기름 왠지 100%라고 써져 있긴 한데.. 너무 싸죠?

    얼마전 1박2일에서 참깨를 짜서 만드는것 나오던데..

    그런 참기름 정말 고소하죠.. 고추장에 김치넣고 비벼 먹고 싶네요..
    • 2009.09.18 12:28 신고 [Edit/Del]
      요즘은 아마도 중국산 참깨를 써서 가격이 조금 저렴하기도 한데요..원료나 제조공정을 믿을 수 있는 규모의 기업에서 만든거라면 믿고 먹어도 문제가 없을 듯 합니다..감사합니다.
  7. 2009.09.17 11:43 신고 [Edit/Del] [Reply]
    요즘 건강과 식품 관련 포스팅을 자주 하시네요.^^
    예전엔 이런 주제에 전혀 관심 없었는데 최근엔 달라요.
    저도 육체적 전성기가 지나가고 있는 것인지 본능적으로 이런 주제에 끌리네요. ㅎㅎㅎ
    • 2009.09.18 12:34 신고 [Edit/Del]
      아..네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제가 이전에 식용유 브랜드매니저를 했거든요..그 때 고민했던 자료들이 있어서..알려야겠다고 생각했어요..좋은 정보 되셨다니 저도 기분이 좋습니다..감사합니다.
  8. 로맨
    2009.09.17 11:45 [Edit/Del] [Reply]
    참기름보다도 들기름이 더 좋다고 합디다.
  9. 2009.09.17 13:43 신고 [Edit/Del] [Reply]
    올리브유로 튀김하고 전하는 센스를 발휘하는 대한민국~
    • 2009.09.18 12:31 신고 [Edit/Del]
      ㅎㅎ 뭐든 그나라에 음식문화에 맞게 변형해서 이용하는게 맞긴 한데요..그래도 본디 가지고 있는 성분이 몸에 이롭게 작용하려면..원래 용도에 맞게 쓰는 지혜도 필요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10. dark
    2009.09.17 20:39 [Edit/Del] [Reply]
    슈퍼에 파는 참기름은 영..좀 찜찜합니다.
    저희집은 시골에서 직접 짠거 먹는데요.
    확실하게 달라요. 냄새고 맛이고..
    파는건...좀 불안..;
    들기름이 더 좋긴하지만..
    들기름은 너무 빨리 산화되서...보관하기 힘들고 특유의 냄새를 싫어하는사람들도 있어서..
    참기름이 두고 쓰기 무난하죠.냄새도 고소하고 ㅋㅋ
  11. 2009.09.18 12:05 신고 [Edit/Del] [Reply]
    참기름이 그렇게까지나 좋은 음식이었군요^^
    • 2009.09.18 12:32 신고 [Edit/Del]
      우리가 무심코 먹는 음식들도 다시 재 조명해 보면 그 성분이나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좋은 것들이 많이 있답니다. 요즘은 자꾸 외부에서 수입한 제품들만 몸에 좋은 것처럼 알려지곤 해서 한 번 써 봤어요..감사합니다.
  12. 2009.09.20 07:23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