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라' 식용유가 도대체 뭐길래?

Posted at 2010. 10. 28. 13:13// Posted in Cooking oil story
어제 오늘 이슈화가 되고 있는 CJ 제일제당의 라이트라 식용유는 어떤 원리로 개발 되었으며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올리브유, 포도씨유, 참기름 등 식용유의 종류와 용도 그리고 효능에 대해서 몇 차례 포스팅을 해 왔는데요. 이번 글도 식용유 이야기의 연장선 상에서 보면, 라이트라 제품은 기능성 식용유의 일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덧) 최근 식약청 조사결과 CJ 제일제당의 라이트라 식용유를 제조하는 과정에서 안전성에 논란이 있는 '글리시돌 지방산 에스테르' 가 생성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이 물질이 생산되지 않는 공정이 준비될 때까지 해당제품을 구입하지 말 것을 권고 했으며, 이에 라이트라 제조사인 CJ 제일제당은 유해성 여부와 관계없이 안전성이 담보될 때까지 잠정적으로 판매를 중단하고 자진회수키로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론 CJ 제일제당의 신속한 대처는 바람직하다고 보여집니다.

라이트라의 개발 배경은?


우리나라 성인 1일 지방 섭취량은 1990년 30g에서 2001년 42g으로, 총 섭취열량 중 지방급원에너지비는 14%에서 20%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식생활의 변화로 고지혈증, 관상동맥경화증 등의 지방관련 생활습관병이 급증함에 따라 지방 섭취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기능성 식용유의 섭취가 신체의 체조직을 유지하고 날씬하면서 체지방 축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면, 비만으로 인하여 생활습관병이 증대되고 있는 사회에서 국민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여 라이트라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라이트라의 개발 과정은?


천연적으로 식물성 및 동물성에 유지에 소량 첨가되어 섭취되었던 디글리세라이드(DG)는 체지방 축적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미 외국에서는 DG는 기능성 물질로 인체내로 섭취되는 중성지방의 재합성을 억제하여 체지방 축적의 감소하는 기능을 인정되어 상품화되어 있습니다.

DG 오일 체내 소화흡수 메커니즘

△ DG oil 체내 소화흡수 메커니즘

위 그림에서 보듯이 일반 식용유는 소화 흡수 과정에서 TG(트리글리세라세이드, 중성지방)로 재구성되어 체내로 축적이 되는 반면, 지방산이 하나 줄어든 DG(디글리세라이드)는 체내에 축적되지 않고 분해되어 에너지로 연소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이트라의 주성분인
DG(디글리세라이드)는 유지중에 존재하는 것으로 글리세롤에 지방산 2개가 결합한 글리세라이드를 말하며 식품의 용도로는 MG(모노글리세라이드)와 함께 식품첨가물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구조지질 중의 일종인 DG(디글리세라이드)는 흡수용이성 유지의 반대 개념을 활용하여 설계한 것으로 체내에 필수적으로 흡수되어야 하는 지방산의 경우 두번째 위치에 지방산을 결합시켜 병인식 및 유아식을 제조하는 사례가 있어 왔습니다.

즉 라이트라는 체내 섭취시 지질 분해 효소에 의한 소화 후 중성 지방으로 재합성이 적어 결과적으로 내장지방으로 축적이 적어지는 이론을 응용한 제품입니다.
 즉, 라이트라제품의 주성분인 DG는 본래 유지(TG form)의 지방산 조성과 그 위치를 화학적/효소적 반응을 통하여 변화시켜 영양학적,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개선 시킨 재구성 지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DG 섭취에 대한 안전성은 식물성 유지 및 동물성 유지에 포함되어 있는 물질로 대부분의 식용유지에 소량 들어 있는 것으로 예전부터 섭취해왔던 식품입니다. 특히 올리브유 및 면실유 등은 5~10% 가량 함유된 것으로 이미 기존 식품의 원료로서 사용되어왔습니다.
 

 

라이트라의 효능 및 효과는?


라이트라의 주성분인 DG(디글리세라이드)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상대적으로 2번째 위치의 지방산이 적은 디글리세라이드는 소화 흡수된 후 다시
       중성지방으로 재합성 되는 비율이 적습니다.

둘째, 림프계에서 재합성되는 TG의 양을 낮추어 줍니다.

셋째, 미국의 연구에 따르면 관동맥증의 위험 인자 중 하나가 혈중 TG의 증가와 관련이
       있는데, 혈중 TG증가를 억제하는 것이 성인병 예방에 중요합니다.

넷째, DG는 혈중 TG상승을 억제하며 동일량 취급시에도 칼로리가 낮습니다.

다섯째, DG를 섭취할 경우 고지혈증, 동맥경화 개선에 효과가 있고 내장,
         피하지방 축적 증가 억제에 효과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일반 지방이 글리세롤 하나에 지방산이 3개가 붙어 있는 TG형태의 중성지방이며 이는 체내에 축적이 되는 반면, 글리세롤 하나에 지방산이 2개만 붙어 있는 DG는 상대적으로 소화 흡수 시 체내축적이 적어 체중감소의 효과가 있다는 겁니다.

이러한 과학적인 효과 및 효능이 입증된 라이트라제품이 제조 공정상에서 안정성에 문제가 있는 물질이 발생되어 개인적으로는 아쉬운데요. 하루빨리 제조공정 상에서 문제의 '글리시돌 지방산 에스테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한 제조공정 및 기술이 개발되어야 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기업의 발 빠른 노력으로 유해물질의 안정성 문제가 해결된 라이트라가 다시 출시 돼서 비만을 걱정하거나 튀김 음식 등을 먹고 싶어도 살 찔 염려때문에 늘 고민하는 소비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아래 View on 버튼을 꾸~~욱 눌러 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MY view에 추가하시면 보다 쉽게 Update되는 글들을 보실 수 있답니다.^^
  1. 2009.09.23 06:56 신고 [Edit/Del] [Reply]
    같은 식용유같은데도 조금씩 다른 영향들을 미치는군요.
    잘보고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 2009.09.23 12:59 신고 [Edit/Del]
      네 이미 일본에서는 많은 종류의 기능성 식용유들이
      판매 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하튼 빨리
      문제의 유해물질이 발생 되지 않는 기술이나 제조공정이
      준비되었음 합니다.
    • 대구고대
      2009.09.23 18:11 [Edit/Del]
      씨제이가 제일제당에서 온 회사인데, 역시 국민 건강을 위햐는 삼성이라서 든든하네요.
      처음엔 설탕을 팔았지만, 이젠 국민건강을 위해 다양한 먹거리 회사로 거듭나는 씨제이가 되길 기대해봅니다.
      정부에서도 이런 좋은 회사는 단점이 더러 있어도 눈감아 주고 그래야 하는데... 회사에 타격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2. 둔필승총
    2009.09.23 09:11 [Edit/Del] [Reply]
    몰랐던 사실인데 잘 챙겨갑니다~~
    • 2009.09.23 13:00 신고 [Edit/Del]
      우리 먹거리에도 많은 기술들이 숨어 있죠..특히 웰빙이나 건강에 관심이 많아지면서 이러한 소비자 니즈에 따라 기능성 제품이 많이 생겨 나는 것 같습니다.
  3. 2009.09.23 11:21 신고 [Edit/Del] [Reply]
    올리브만 애용해서 잘 몰랐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4. 세곤스
    2009.09.23 13:22 [Edit/Del] [Reply]
    어제 뉴스에 라이트라 식용유 유해성 논란으로 지금 판매 중지되었다고 알고 있음 ??
  5. 2009.09.28 02:33 [Edit/Del] [Reply]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건강에 관련되어 잘 정리된 정보라, 새로운 개념인데도 내용이 쏙쏙 잘 들어왔어요.
  6. 2011.10.03 22:53 [Edit/Del] [Reply]
    V그리 큰 영향을 끼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는 자기 소명이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