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평소에 자주 마시는 녹차의 효능은 일반인도 많이 알고 있듯이 카테킨이라는 성분을 함유 하고 있어 비만예방이나 피부노화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녹차가 차로 마시는 것이외에 녹차씨를 가공해서 만든 녹차씨유가 있으며, 이러한 녹차씨유 효능 또한 녹차 못지 않게 탁월하고 건강에 좋기에 오늘은 녹차씨유에 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녹차씨유(Green tea seed oil)이란?

녹차유(차잎기름, 녹차씨기름)이란 편벽한 고지에서 성장하여 인위적인 농약이나 화학비료의 영향이 전혀 없는 20년이상의 수령을 가진 '동방의 올리브'라고 불리우는 녹차나무의 열매(씨)를 선별하여 탈피 및 물리적인 방법만을 사용하는 무화학적 추출공정을 거쳐 생산된 순 천연 식물성 식용유 입니다.

△ 녹차잎, 녹차씨, 녹차씨유 제품


녹차의 주요 재배산지는 중국 중부와 남동부지역입니다.(절강성,강서성,호남성,광서와 운남성)
그 중 녹차의 귀족이라 불리우는 “용정차”의 산지가 절강성입니다.예로부터 국빈이 아니면 접하기 힘들다는 귀한 차로 절강성 항주의 기후에서만 생산이 되어 더욱 유명합니다. 이러한 연유로 절강성은 차 산지중의 으뜸인 기후와 토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녹차씨유(Green tea seed oil)의 효능

1. 녹차씨유는 기타 식용유에 비해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가장 높은 식용유 입니다.

녹차씨유안에는 몸에 유익한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76~85%입니다.
불포화지방은 HDL(고밀도 지단백질. 동맥경화예방)의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대신 소위 나쁜 콜레스테롤이라 불리는 LDL(저밀도 지단백질.동맥경화유발)의 수치를 낮추는 데 이어 심장병과 관련이 깊은 중성지방의 증가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왼쪽 그림에서 보듯이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은 올리브유 보다도 높은 것을 볼 수 있으며 포화지방산의 함량도 기타 식용유에 비해서 상당히 낮은 수준입니다.

2. 녹차씨유는 불포화지방산 이외에 다른 몸에 유익한 비타민, 지방산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녹차씨유에는 올레산, 리놀레산, 리놀렌산 등의 불포화 지방산이 80%이상이며, 더욱 중요한 것은 녹차씨유 중 녹차잎소에 포함된 여러가지 천연 비타민이 역시 함유 되어있으며, 특히 비타민E를 약 200mg/L 정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비타민E는 지용성 비타민이라는 특징으로 녹차씨유에는 용해될 수 있어서 녹차씨유를 음용하시면 차를 드실 때 섭취할 수 없는 비타민E를 보충 섭취할 수 있습니다.

녹차씨유 중에는 또 Tea polyhenols차다당(C6H12O6)n), 데오피린, 사포닌 등 여러가지 인체에 유익한 생물 활성 성분이 함유 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녹차씨유를 음용하시면 심뇌혈관 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 방지의 효과가 있으며 장기를 윤활하게 하고 통변작용을 합니다.
녹차씨유는 요리적성이 뛰어나 튀김, 볶음, 지짐, 냉채요리 등 어느 요리에도 두루 두루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테킨의 효능

녹차씨유는 녹차가 가지고 있는 카테킨의 효능도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카테킨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녹차를 마실때 약간의 떫은 맛을 느낄 수 있는데, 그것은 차의 주성분인 카테킨 때문인데, 카테킨은 타닌(tannin) 또는 폴리페놀(polyphenol)이라고 불리는 것의 구성요소로 일본 과학자 스기무라가 1927∼35년에 차의 폴리페놀이 3종의 카테킨 (EC,ECg,EGC)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처음 밝혀냈습니다. 그 뒤 브래드필드란 학자가 또다시 EGCg를 분리해냈으며,일본의 무라마쯔 교수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이 카테킨 성분에 의해 대변으로 배설되어 혈청지질을 좋은 상태로 만들며, 간장의 지질 축적도 방지되는 것을 밝혔습니다. 또한 녹차를 자주 마시면 뇌 속에 알츠하이머형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아밀로이드 펩티드단백질의 축적을 억제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카테킨은 비만예방, 자외선에 의한 피부 노화 억제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연구
결과 밝혀지고 있습니다. 카테킨은 광합성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일조량에 따라 함유량이 달라지고 차의 폴리페놀 함량은 어린 차잎보다 성숙된 차잎에 많아 어린잎을 가공하는 녹차보다는 성숙된 잎을 가공하는 홍차에 더 많습니다. 차에 있는 카테킨 성분은 여러가지 독특한 항미생균 역할 즉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항진균력, 그리고 항독소의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녹차씨유는 녹차가 가지고 있는 카테킨 성분에 대한 효능도 포함하고 있으면서, 기타 식용유에 비해 월등히 높은 불포화지방산 함유량으로 인해 비만을억제하며, 여러가지 천연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음식을 함에 있어서도 요리적성이 뛰어나 지짐, 볶음요리부터 튀김까지 골고루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 View on 버튼을 꾸~~욱 눌러 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구독+에 추가하시면 Update되는 제 글들을 쉽게 보실 수 있답니다.^^

 

  1. 2009.10.13 11:04 신고 [Edit/Del] [Reply]
    좋은 정보입니다.

    녹차 씨에도 이런 효능이 있는 줄 처음 알았네요. ^.^
  2. 2009.10.13 11:11 [Edit/Del] [Reply]
    흐아... 녹차씨유가 있는 거 첨 알게되었어요.
    효능이 정말 굉장해요~
  3. Queen
    2009.10.13 11:26 [Edit/Del] [Reply]
    정말 유용한 정보네요.
    친구한테 녹차유로 천연 비누 만들어 달랠려구요.피부 트러블에도 매우 좋을 듯 싶어요.
    녹차유 혹시 중국산은 아니겠죠?재배지 보고 가슴 덜컹-_-;;
    • 2009.10.13 11:45 신고 [Edit/Del]
      녹차유는 녹차씨에서 기름을 짜게 되는게 통상 우리가 차로 마시는 녹차는 열매나 씨가 작아서 기름으로 짜기에는 어렵구요, 녹차씨가 상대적으로 큰 중국산으로 사용하는데 우리가 아는 것처럼 중국산이라서 나쁜건 아니구요 중국의 절강성 토양이나 기후가 녹차가 자라기에 아주 좋은 환경이라고 합니다. 감사합니다.
  4. 2009.10.13 13:09 신고 [Edit/Del] [Reply]
    녹차씨유 솔깃하네요. 올리브유 다 쓰면 한번 고민해봐야겠네요.^^
  5. 2009.10.14 10:19 신고 [Edit/Del] [Reply]
    건강에 도움이 되는 팁 잘보고갑니다.
    좋은 하루되세요^^
  6. 제임스좌
    2009.11.09 11:11 [Edit/Del] [Reply]
    혹시 위의 자료를 공유할 수 있으신지요? 제가 녹차씨유에 관심이 있어서 위의 자료를 e-mail로 보내주실 수 있으신지요(염치가 없음) jwa007@hanmail.net입니다. 연락처는 017-548-0888입니다. 저도 부산에서 마케팅일을 하고 있는 사람인데요, 좋은글 만나서 반갑습니다.
  7. 2010.02.16 10:34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