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들어 요리적성이나 성분에 따른 건강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다양한 프리미엄/기능성 식용유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우리가 주식으로 먹고 있는 쌀에서 추출한 현미유(미강유)의 효능과 요리용도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소비자들은 자칫 서양의 올리브유, 포도씨유 등만이 프리미엄 기능성 식용유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우리가 자주 사용하고 있는 참기름도 그 효능이 탁월한 걸로 알려져 있으며 날마다 주식으로 삼고 있는 쌀에도 좋은 기름 성분이 있습니다.

현미유(미강유)란?

현미의 구조

△ 현미의 구조

현미에서 백미로 정미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쌀겨와 쌀눈으로 이루어진 속껍질 가루를 이름하여 '미강'이라 합니다. 미강영양성분(95%) =쌀눈(66%)+쌀겨(29%),백미라고 일컫는 쌀에는 5%의 영양성분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미의  쌀겨에는 16-21%의 지방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를 핵산추출방법으로 채유한 것을 현미유 또는 미강유라고 합니다. 

현미유 1kg 나오려면, 180kg -> 13kg 미강 -> 2kg 미강원유 -> 1kg 현미유, 즉 180kg의 벼가 필요합니다.

현미유(미강유)의 성분 및 효능

현미유의 생산 과정

△ 현미유의 생산 과정

1.현미유는 현미의 영양성분인 배아(쌀눈) 호분층(미강)에서 추출 정제된 고급유로 맛과
    향(곡물향) 납니다.

2.현미의 갈색 보호층인 미강과 쌀눈에는 단백질, 지방, 비타민B, 미네랄, 섬유소, a-토코페롤,
   r-
오리자놀과 필수 아미노산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3.현미유(rice bran oil) 존재하는 비타민 E 형태가 콜레스테롤의 농도를 낮춰줍니다. 
   총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 주지만, 특히 몸에 안 좋은 LDL의 수치를 더욱더 낮춰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TRF 콜레스테롤 생합성에 관여하는 효소 가운데 하나인
   HMG-CoA
환원효소(reductase) 활성을 저해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 쌀의 특유의 영양 성분인 감마 오리자놀을 함유하고 있고, 올레인과 리노르산의 지방산이
    적당량으로 구성되어 있어 지방산 밸런스가 좋습니다.

현미유(미강유)의 요리 활용

현미유는 가열안전성, 보존성이 뛰어나며 맛이 담백하고 풍미가 좋아 사라다기름, 스넥제품, 제빵용, 튀김기름으로써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1. 현미밥

지을때 4인분에 현미유 한두스푼 넣거나 뜨거운 밥에 현미유를 넣고 비비면 윤기있고 맛있는 현미밥이 됩니다.

2. 튀김,부침

튀김,부침요리에 쓰시면 일반 식용유보다 훨씬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냅니다.

3. 구이

로스구이, 김구이, 토스트 각종 구이에 쓰시면 현미유 특유의 맛과 향이 입맛을 돋구어 줍니다.

4. 국,찌개

국이나 찌개요리에 1~2스푼 넣으면 맛있고 건강에 좋은 국물요리가 됩니다.

5. 셀러드 드레싱

현미유, 현미식초를 2:3 비율로 놓고 소금, 후추, 레몬즙을 넣고 섞어줍니다. 기호에 따라 참깨, 간장, 양념 등을 넣어 주십시오. 산뜻한 건강 현미드레싱이 만들어 집니다.

6. 여성의 미용맛사지
목욕전이나 목욕후 또는 취침 바르고 싶은 곳에 맛사지 하면 피부가 윤택해지고 미용에 좋습니다.


이상으로 현미유의 특징 및 효능 그리고 요리 활용도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우리가 매일 주식으로 먹는 쌀에도 이렇게 좋은 기름이 있다는 사실이 놀랍지 않으세요?

아래 View on 버튼을 꾸~~욱 눌러 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구독+에 추가하시면 Update되는 제 글들을 쉽게 보실 수 있답니다.^^

 

  1. 2009.10.30 11:26 신고 [Edit/Del] [Reply]
    쌀에도 기름이 있다니 신기합니다^^
    잘보고갑니다.
    • 2009.10.30 11:35 신고 [Edit/Del]
      네 그렇죠..이렇게 보면..사실..무슨 식물이든지 기름은 다 있는 것 같아요..지방산 조성이나..요리적성이 다를 뿐인데..대량생산이 가능한지..적정한 가격에 공급이 가능한 지 그런게 문제가 되겠죠..즐거운 오후 되세요^^
  2. 2009.10.30 21:33 [Edit/Del] [Reply]
    현미유 라는것도 있군요??? 처음봤습니다...
    저는 해바라기씨유를 고집하는데 다음에 기회가되면 현미유도 사용해봐야겠어요~
    잘보고 가요~~ 댓글은 처음다는것 같네요..미스터브랜드님...ㅠㅠ;;
    • 2009.10.31 06:40 신고 [Edit/Del]
      네..방문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모든 종류의 기름을 다 사용할 수는 없으니까요..요리용도나 목적에 따라 2-3개 정도를 돌려가면서 쓰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3. 2009.10.31 17:26 신고 [Edit/Del] [Reply]
    현미유는 울집에 많은데 어찌 사용를 하질 않아
    아까워 얼굴에 맛사지 해보니 정말 좋더군요..^^

    밥을 지을 때 넣어 봐야겠어요..^^
    정보 감사합니다..^^
    고운 휴일 되세요..^^
  4. 호호아줌마
    2010.04.25 18:53 [Edit/Del] [Reply]
    현미유 건강에 짱이지유^.^
  5. 2010.09.21 05:33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