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음식 책자에 꼭 등장하는 맛집 Best7

Posted at 2009. 12. 12. 07:53// Posted in Food story
주말에 집에 있다 보면 매 끼니를 집에서 해 먹지는 못하고 밖에 나가서 식사하기도 불편할 때가 있습니다.이럴때면 어김없이 거실에 이리저리 굴러 다니는 소위 "동네 음식점 가이드"라는 책을 집어 들고 배달음식을 고르곤 합니다.

그런데 매번 볼 때마다 뭐 새로운게 없나 하고 꼼꼼하게 끝 페이지까지 넘겨봐도 표지나 내용구성만 조금씩 다를 뿐 등장하는 음식점은 거의 비슷 비슷하기 때문에 몇 번을 보고 또 보고 하다가 결국은 그 중에 하나를 시킬 수 밖에 없더라구요.
배달 음식 가이드북

△집에 한두개씩은 꼭 있는 배달음식 가이드북


그래서 이번에 아예 맘 먹고 집에 있는 음식점 찌라시를 한 번 모아서 다시 한 번 분석(?)을 해 보고 자주 등장하는 순서대로 대략 7가지종류의 요리의 순위를 매겨 보았습니다. 자 그럼 배달 전문 동네 음식점에서 제공하는 베스트 7을 한 번 볼까요?

일단 집 안에 이리 저리 굴러 다니는 음식점 가이드를 모아 봤어요. 집에 한두개씩은 꼭 있으시죠?
배달 음식 가이드북 파주 맛집

 베스트 No 1. 족발, 보쌈
동네 맛집의 단연코 1등은 족발, 보쌈인 것 같습니다. 일단 빈도 부분에서 제일 많으며 가이드북 제일 앞면에 등장하기 때문이죠. 가장 큰 특징은 모두가 셋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격대는 2만5천원부터 4만원 이상까지 있습니다. 보통 셋트구성은 쟁반국수, 부추전, 김치속, 야채셋트, 소주 또는 음료, 보쌈김치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근에 저는 개인적으로 매운 음식을 좋아해서 매운 불족발을 잘 시켜먹는 편입니다만,일반족발/보쌈은 식당에서 먹는 것에 비해 고기가 촉촉하지 않고 말라 있어서 좀 먹기에 퍽퍽한 것이 사실입니다.

족발, 보쌈 요리, 배달 음식

 베스트 No 2. 동네피자
사실 피자와 치킨은 횟수나 노출 정도가 거의 엇 비슷합니다만, 가장 큰 차이는 피자는 메이저 브랜드 피자 보다는 동네에서만 존재하는 군소 브랜드 피자의 종류가 치킨 보다는 훨씬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피자 가게에서는 한판 더하기 한판의 가격을 할인해서 판매 하는 것이 보통이고 피자도우가 일반 메이커 피자에 비해서 두껍고 가장자리가 넓어서 실제 토핑양이 적인 것이 특징입니다.

배달음식, 피자

 베스트 No 3. 치킨
치킨은 피자가게와 비슷한 노출정도를 가지고 있고, 일부는 피자와 치킨을 같이 판매하는 곳도 있습니다.
그런데 치킨은 피자가게와는 달리 브랜드의 우열은 있습니다만, 대부분은 한번쯤은 TV광고를 통해 들어 봄직한 브랜드들입니다. 최근 동네 치킨집에서 느낀 아쉬움은 예전에 비해서 가격은 상승한 반면 닭의 사이즈 자체가 너무 작아지고 튀김 옷만 많아 지는 경향이 있어서 Value for money가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배달음식, 치킨

 베스트 No 4. 중국집
사실 실제로 배달해 먹는 빈도로만 본다면 중국집이 당연히 1위일텐데, 가이드북의 노출정도로 보면 순위가 많이 밀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는 중국집은 다른 맛집과는 달리 동네에서 주로 시켜먹는 가정마다의 단골집이 보통 존재하기에 상대적으로 광고를 덜 싣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배달음식의 기수로써 이사를 오고가도 항상 중국집의 전화번호 한두개씩은 꼭 붙어 있으니까요. 실제 찾아가서 먹는 중국집에 비해서 여기도 탕수육, 쟁반짜장, 군만두를 엮어서 파는 셋트메뉴가 대부분 있습니다.

배달음식, 자장면, 우동, 짬뽕

 베스트 No 5. 해물탕, 찜류 
5위 이하는 사실 동네마다 순위가 엇갈릴 수도 있습니다만, 해물탕, 찜류가 5위라는건 저도 이번 작업을 하면서 실제 빈도를 보고 좀 놀랐는데요. 일단, 발행되는 음식점 가이드의 계절에 따라서는 일부 이견이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 그런데 한편, 왜 해물탕/찜류가 5위에 올랐을까 고민을 해 보았는데요 다른 음식에 비해서는 집에서 해 먹기가 쉽지 않고 식사대용이기도 하지만 여러사람이 모였을 때는 술과 함께 곁들일 수 있다는 이유 때문에 소비자 Needs가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배달음식, 해물탕, 찜
 베스트 No 6. 감자탕
여섯번째는 감자탕이 노출 빈도가 많았습니다. 감자탕집은 사실 유흥업소 주변뿐 아니라 주거지역 내 식당가에도 꽤 많이 분포하고 있는데, 배달을 많이 시켜 먹을까 하는 의문이 있었는데요. 그만큼 소비자들이 찾는 빈도가 상대적으로 많다고 해석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물론 이것도 해물탕/찜과 같이 식사대용 및 술안주로도 활용이 가능한 음식이기도 하구요.

배달음식, 감자탕

 베스트 No 7. 야식집
사실 야식집은 감자탕과 빈도가 비슷한 수준인데요, 제가 사는 곳이 아파트단지라서 상대적으로 야식집보단 감자탕의 광고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야식은 특히 야간에 일을 하는 분들 또는 모텔 등의 숙박업소가 많은 지역에 상대적으로 많이 분포 하는 것 같습니다. 기타 베스트 맛집에 비해서 음식의 종류가 가장 많은 것이 특징 입니다.

배달음식, 야식

마지막으로 순위에는 들지 못했지만, 냉면류, 골뱅이, 안동찜닭, 곱창, 일본식 돈까스 등이 있었구요. 배달음식이 실제 집에서 편리하게 아무때나 시켜 먹을 수 있다는 Conveience의 효용추구를 하다 보니 음식의 질이나 종류, 가격대비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조금은 부족한 것이 사실인데 개인적인 바램은 배달 음식도 실제 식당에 찾아가서 먹는 음식에 비해서 더 다양하고 정성이 깃든 음식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보았습니다.

아래 View on 버튼을 꾸~~욱 눌러 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구독+에 추가하시면 Update되는 제 글들을 쉽게 보실 수 있답니다.^^

 

  1. 임현철
    2009.12.12 08:17 [Edit/Del] [Reply]
    재밌는 생활팁입니다. ㅎㅎ~
  2. 2009.12.12 08:22 신고 [Edit/Del] [Reply]
    무심코 지나쳣던 것인데 ㅎ
    잘 풀이해주셨네요~ ㅎ
  3. 2009.12.12 08:33 신고 [Edit/Del] [Reply]
    재미있습니다.
    저도 음식 책자를 적극활용하곤 한다죠^^
  4. 2009.12.12 11:38 신고 [Edit/Del] [Reply]
    어라? 돈까스집 빠졋네요..
    돈까스집 완전많은데 스시까지 겸업으로 하는집도
  5. 2009.12.12 12:31 [Edit/Del] [Reply]
    항상 늘 보는 전단지네여
  6. 2009.12.12 22:48 신고 [Edit/Del] [Reply]
    하하.. 저걸 보니 여기선 구경을 못해본 것이군요. 한국분들 많이 사는 곳이 아니면 저런것 없죠.
  7. 2010.04.02 19:41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8. ㅁㄴㄹ`
    2010.11.14 02:37 [Edit/Del] [Reply]
    왜 다들 고기가 나쁘다는 얘기를 하지 않는걸까요?
    고기는 정말 몸에 심각하게 좋지 않은데.... ㅋㅋ
    왜 모르는건지..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