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수동모드가 지원되는 하이엔드 디카를 쓰다보면 수동모드의 묘미를 한껏 느끼고 싶을 때가 있는데요. 그 대표적인 것이 비올 때 빗줄기를 찍는 것과 눈 내리는 풍경을 찍는 겁니다. 그런데 눈이나 비가 와야만 풍경을 찍을 수가 있는데요. 이 날도 눈이 온다는 일기예보를 믿고 눈 내리기만 기다리다가 눈이 펑펑 내리길래 부랴 부랴 다용도실 창문으로 달려가서 몇 컷을 찍었는데요. 찍고 나서 LCD화면을 보았더니 눈송이는 안 찍히고 그냥 화면이 뿌옇게만 나오는 겁니다.
설경

△ 설경을 찍을 때는 밝은 흰색계열의 배경을 피해서 찍어야 한다.


그래서 부랴 부랴 고수들의 블로그를 찾아가서 눈 내리는 설경을 찍는 법을 보고 난 이후 카메라를 들고 밖으로 나갔습니다. 나가서 조리개값고 셔터스피드를 이리저리 조절해 가며 사진을 찍어 보았는데요..아무리 찍어도 눈내리는 모습이나 눈송이는 잡히지 않고 그냥 배경만 나와서 실망을 했는데요. 1시간 이상을 찍고 보니 나중에 그 이유를 알게 됐습니다. 그러면 눈 내리는 풍경을 잘 찍기 위한 3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눈과 대비되는 계열의 색을 배경으로 놓고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눈 내리는 풍경을 찍을 때 아무리 이리 저리 찍어 대도 눈의 모습이 제대로 안 잡혔는데 이유를 알고 보니 눈과 뒷 배경의 색깔의 거의 흰색으로 일치하다 보니 눈이 구별되어서 사진에 안 찍히게 되더라구요. 즉 배경색이 흰색 계열이거나 너무 밝은색이면 눈과의 컨트라스트가 떨어져서 눈송이를 잡기가 힘들게 됩니다.

그래서 부랴부랴 배경이 흰색이 아닌 곳을 찾다가 아파트 입구쪽을 향해 찍어 보았습니다. 그제서야 눈 내리는 모습이 보이기 시작하더라구요. 배경색이 더 진할수록 눈송이가 표현이 더 잘되는 것 같습니다. 인물 사진을 찍을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인물의 옷을 하얀색 계열의 밝은 색 보다는 조금 어둡고 진한 옷을 입고 찍으시면 눈 내리는 모습이 더욱 잘 잡히게 됩니다.

2. 눈 내리는 모습을 흐르듯이 찍으려면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조정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눈내리는 풍경을 흐르듯이 찍으려면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조정해야 합니다. 그런데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이 셔터스피드를 너무 느리게 하면 조리개값이 작아져서 빛의 광량이 많아지게 됩니다. 그러면 화면이 하얗게 뜨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사실 ND필터가 있으면 조금은 광량을 줄여볼 수도 있는데 필터가 없다면 노출보정을 -로 조정을 해서 광량을 조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디카를 조정한 다음 촬영을 하게 되면 아래 사진처럼 흐르는 듯한 눈 내리는 풍경을 찍을 수 있답니다. 셔터스피드를 1/10 이하로 조정하면 됩니다. 셔터스피드를 2-4초로 너무 느리게 조정을 하게 되면 삼각대를 이용해서 타이머를 적용시켜 찍어야 하구요. 그런데 제 경험으로는 너무 느리게 하면 노출이 너무 심해서 전체적으로 화면이 하얗게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3. 눈송이를 선명하게 찍고 싶다면 셔터스피드를 빠르게 하고 플래시촬영을 해야합니다.

눈송이를 보다 더 선명하게 찍고 싶다면 셔터 스피드를 빠르게 해야 합니다. 적절한 셔터스피드는 1/200~300정도인 것 같습니다. 그 이상으로 셔터를 빠르게 하면 눈송이는 더 선명하게 찍히겠지만 조리개값이 커지므로 상대적으로 광량이 작아 전체적으로 화면이 어둡게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단 셔터스피드 우선모드로 카메라를 조정하시고 카메라 플래시를 조정합니다.

이렇게 조정한 다음 사진을 촬영하시면 아래처럼 보다 선명하고 굵은 눈송이를 얻을 수 있답니다.

겨울 풍경이라 조금은 더 차갑게 표현하고 싶으시다면 화이트밸런스를 백열등으로 조정하시면 푸르스름한 배경 때문에 더더욱 차갑게 눈내리는 풍경을 표현하실 수 있답니다.

이상으로 눈 내리는 풍경을 하이엔드 디카로 잘 찍는 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데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배경을 되도록이면 하얀색을 포함해서 밝은색 계열을 피하고, 흐르는 듯한 눈 풍경을 찍고 싶으시면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조정하고 동시에 노출보정을 -로 조정해야 합니다. 또한 눈송이를 보다 선명하고 굵게 표현하시고 싶으시면 셔터스피드를 빠르게 조정하고 대신에 플래시를 사용해서 촬영하면 됩니다.

(로긴 없이) 아래 별표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 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보실 수 있으며
 구독+에 추가하시면 update되는 제 글들을 쉽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1. 2010.02.28 07:50 신고 [Edit/Del] [Reply]
    공부 잘 하고 갑니다!! 역시..사진은 어려워요^^;;...
  2. 2010.02.28 07:53 신고 [Edit/Del] [Reply]
    잘 배우고 갑니다.
    노을인 많이 배워야 할 듯...ㅎ
  3. 옥이
    2010.02.28 08:21 [Edit/Del] [Reply]
    눈내리는장면 잘 못찍었는데요...
    봄이왓으니 올겨울에 눈한번 찍어볼께요~~
    행복한 휴일 보내세요~~
  4. 2010.02.28 08:38 신고 [Edit/Del] [Reply]
    좋은 방법 잘 익혀 갑니당..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되세요 ^^
  5. 2010.02.28 09:23 [Edit/Del] [Reply]
    유용한 팁 잘 챙겨갑니다.^^
    행복한 연휴되세요~~
  6. 2010.02.28 12:54 신고 [Edit/Del] [Reply]
    좋은팁 잘 배워 갑니다..
    행복한 휴일 보내세요..^^
  7. 2010.03.01 00:00 신고 [Edit/Del] [Reply]
    알면서도 실전에 써먹지 못할 때가 많은데, 미스터브랜드님 글을 반복해서 읽다보면 언젠가는 좋은 사진을 담아낼 수 있겠죠~
  8. S200EXR
    2010.03.07 19:42 [Edit/Del] [Reply]
    구글링하다 들어왔어요~ 좋은글, 유용한글 정말 많네요 ^^
    정보 감사합니다. ㅎ

    그런데, 제 생각으로는 셔터스피드를 최대한 늦추고,
    그 대신 조리개를 조인다면 하얗게 뜨는 사진은 피할 것 같습니다만...
    이번 설경에 관한 강의는 셔스만을 염두해두신건지... ^^;
    저 밑 바닥에서 사진찍고 있는 제가
    감히 브랜드님께 살포시 여쭈어봅니다~
    • 2010.03.07 20:00 신고 [Edit/Del]
      네 좋은 말씀입니다. 그런데 셔속 우선모드로 해서 셔터스피드를 느리게 하면 자동으로 조리개값이 최대로 조여지게 되는데도 하얗게 뜨더라구요. 그럴 때는 ND필터 같은 걸 써야하나봐요.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