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실제 소비자는 어떻게 생각할까?

Posted at 2010. 12. 24. 11:05// Posted in 시사 story
1933년 국내에서 처음 발생한 구제역은 2000년과 2002년도에 발생한 이후, 20년 6월 이후에는 더 이상 발병하지 않에 국제수역 사무국으로부터 구제역 청정국으로 인정 받았으나, 올해 1월 경기도 포천에서 다시 구제역이 시작되어, 강화, 파주, 충주까지 감염이 확대되면서 축산농가에 큰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사실 구제역으로 인해 가장 먼저 그리고 큰 피해를 보는 사람들은 실제 소나, 돼지 등의 우제류를 기르고 있는 축산농가일 것입니다. 정부에서는 감염 지역 내 살처분을 한 축산농가에 대해서는 일단 시세의 50%를 선지급해주고, 향후 평가에 의해서 입식제한기간 동안 생계유지비와 제한기간 이후 입식 시에 저금리 융자 등 지원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농민들 입장에서는 당장 시세의 50%를 지원 받는다고 해도 기존에 소나 젖소, 돼지 등을 기르기 위해 들어간 투자비를 회수하기에는 턱 없이 모자라는 보상금액 수준이라며 하소연을 하고 있으며, 올해 1월 살처분을 실시한 포천, 연천 지역의 보상금액도 아직 지급되지 않은 상황이라 보상금 지급시기에도 불만이 있다며 답답해 하고 있습니다. 이런 축산농가의 어려움을 반영하듯 강화에서 소 40마리를 살처분한 축산농민이 급기야는 자살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보쌈

△ 구제역이 발병하면, 이렇게 맛있는 보쌈도 먹으면 안 되는 건가요??


그런데 구제역이 발생할 때마다 축산농가에만 피해를 주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제류 발생 동물로 부터 만들어진 가공식품의 수요 급감 및 매출부진으로 이어지는 문제점 또한 그 피해가 만만치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실제 주로 가공식품을 구매하는 주부모니터 요원들을 상대로 구제역에 관련한 Quick survey(간이조사)를 한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소비자는 구제역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 또한 가공식품의 매출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주부 모니터 요원 30분을 상대로 조사하였으며, 복수응답을 허용하고, 유의도나 오차범위를 고려한 정식조사는 아님을 감안하고 봐 주셨으면 합니다.)

1. 구제역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까?

조금안다(63%)>들어본적은있다(25.9%)>정확하게안다(3.7%) 순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응답자 중 92.6%가 구제역에 대해서 들어보거나 알고 있다고 대답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실제 가축을 사육하는 축산농가가 아니더라도, 실제 소고기, 돼지고기 및 그에 파생되는 가공식품 등을 주로 구매하는 주부입장에서는 가족의 건강과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대부분의 주부가 구제역에 대해서는 인지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올해 1월부터 점차 확산되고 있는 구제역에 대한 지속적인 매스컴 보도로 인해 최근에 인지도가 많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구제역에 대해서 설명 한다면?


돼지와 관련있다(89.7%)>인체에는 무해하다(17.2%)라는 답변이 나왔는데요. 이 결과를 보면 구제역에 대해서 들어보거나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정확하게 알고 있지는 못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주부들이 구제역은 돼지와 관련이 있다고 알고 있는 이유는 2000년 2002년 구제역이 대부분 돼지위주로 발생했었고 실제로 주부가 구매하는 우제류 중 돼지고기 및 그에 따른 가공식품이 가장 빈번하고 많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돼지고기

△ 대부분의 주부들은 구제역이 이렇게 돼지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실제 구제역은 돼지, 양, 염소, 사슴 등 둘로 발굽이 갈라진 동물에 감염되는 질병인데, 상대적으로 양이나, 염소, 사슴고기는 주부가 구매해서 먹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고, 소 같은 경우는 워낙 광우병 파동때문에 인지도가 강한 상태라 상대적으로 소는 구제역에 걸리지 않는다고 알고 있는 주부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인체네는 무해하다고 생각하는 답변이 17.2%밖에 되지 않는다는 것은 반대로 상당수 주부들은 구제역이 인체에 유해하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실제 방역 당국의 발표에 의하면 구제역은 인체에 전염되기 힘들며 설사 전염이 되더라도 인체에 무해하다고 얘기하고 있으며, 50도 이상에서 조리해서 드시면 먹는데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이런 사실을 비추어 볼 때 상당수의 주부들이 정보를 부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으로 판단 되므로 이 부분은 매스컴에서도 우제류에 대한 정확한 정의 및 인체에 대한 유/무해 여부를 정확하게 알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 됩니다. 

3.구제역과 관련성이 높은 가공식품은?


(79.3%)>소시지(55.2%)>돼지고기가공식품(24.1%)>돈까스(24.1%)>햄버거(17.2%)>베이컨(10.3%) 순서로 답변이 나왔는데요. 햄 소시지가 압도적으로 많은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건 2번 질문항목에서 구제역이 돼지와 관련이 있다라는 답변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온 결과와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숯불구이 햄

△ 구제역과 가장 연관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햄, 소시지류


구제역이 돼지와 관련이 있다라고 생각하므로 당연히 대부분 돼지고기를 가공해서 만드는 햄, 소시지가 가장 구제역과 관련성이 높다고 생각하는 것이죠. 그 다음으로는 돈까스, 햄버거 정도 입니다. 여기서도 역시 소고기와 관련된 항목은 답변에 나오지 않고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4. 구제역때문에 구매가 줄거나 늘 것 같은 식품은?


(82.1%)>소시지/돼지고기(50%)>기타육류(3.6%) 역시 구제역과 연관성이 높은 가공식품을 햄, 소시지로 생각하고 있으므로 구제역이 발생하면 햄, 소시지 구매를 제일 많이 줄이겠다고 답변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런 이유 때문에 구제역이 발생하게 되면 햄, 소시지 매출이 눈에 띄게 줄어드는 것이 사실입니다.  햄, 소시지를 제조하는 메이커 입장에서는 소비자의 잘못된 정보인지로 인해서 컨트롤할 수 없는 체계적위험에 빠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죠.

스팸

△ 구제역만 발생하면 매출급감으로 이어지는 햄류 제품


반대로 구매가 늘 것 같은 식품으로는
닭고기(69.2%)>생선(61.5%)>야채(23.1%)>기타육류(19.2%) 순으로 답변하고 있습니다. 이 결과로만 본다면 구제역의 최대의 수혜는 닭고기와 생선인 셈입니다. 닭고기와 생선은 광우병 발생 시에도 구매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은 식품이라고 주부들은 생각하고 있습니다.
생선구이

△ 구제역이 발생하면 주부들은 결국 닭고기와 생선의 구매를 늘린다고 한다.


비록 정식조사는 아니더라도 실제 구매를 하는 주부의 입장에서 구제역에 대한 인지도와 정확한 정보, 그리고 연관성이 높은 가공식품의 구매의향 등을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결과에서도 보듯이 가장 큰 문제는 구제역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이 아직까지는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실제 주부들은 구제역이 대부분 돼지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해서 돼지고기 및 햄, 소시지 등의 구매를 적극적으로 줄이려고 생각하는 바 관련 식품 업계에 상당한 타격을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축산농가 이외에 잘못된 정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관련 식품업계의 타격을 줄이려면 다음과 같은 정보를
소비자에게 매스컴을 통해서나 실제 구매가 일어나는 슈퍼나 대형마트 등이 안내 전단, 와블러 등을 통해 정확하게 알리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 구제역은 돼지만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소나, 젖소,사슴, 양 등 발굽이 둘로 갈라진 동물에 모두 적용된다.
   (말은 적용대상에서 제외)

2.구제역은 같은 우제류 에게는 치사율이 높고 전염성이 강한것에 비해 사람에게는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는다.

3.구제역 바이러스는 섭씨 50℃이상 온도에서 파괴되기 때문에 소고기나 돼지고기도 익히기만 하면 먹는데는 
   지장이 없다.

4. 돼지나 소고기를 이용해서 만든, 햄이나 소시지 등은 모두 고온에서 훈연한 제품이고, 젖소에서 생산되는
   유제품 같은 경우도 살균이나 멸균처리를 하므로 먹는데는 지장이 없다.


마지막으로 뜻하지 않는 구제역 발병으로 말할 수 없는 고민과 실망으로 고통 받고 있는 축산농민 여러분께 마음으로나마 위로의 뜻을 전합니다. 조속한 시일 내에 구제역이 사라지고, 정부의 현실적이고 빠른 보상대책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로긴 없이) 아래 별표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 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보실 수 있으며
 구독+에 추가하시면 update되는 제 글들을 쉽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1. 2010.04.24 08:51 신고 [Edit/Del] [Reply]
    익히면 된다고는 하지만..
    일단 좀 찝찝한건 사실인거같아요.
    잘보고갑니다. 멋진 주말되세요^^
  2. 2010.04.24 09:31 신고 [Edit/Del] [Reply]
    소비자들이야 익히면 괜찮다는 말에 그냥 먹지만
    구제역이 축산 농가들에게는 너무 타격을 주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엇갈리는 결과가 조 안타깝습니다.
  3. 2010.04.24 09:53 신고 [Edit/Del] [Reply]
    축산농민들의 시름이 깊어질것 같습니다.ㅠㅠ
    몰랐던 상식들 기억해둬야겠네요~
  4. 유학생
    2010.04.24 10:49 [Edit/Del] [Reply]
    구제역에 대해 연구하시는 분 이신가요? 직접 연구하신 사항인지, 아니면 알고계신 상식인지.. 사실 정부나 여러 식품관련 기관에서도 구제역이 발생하면 육류의 안전성에 대해 떠들고 하는데, 그 말이 진짜인지 혹은 진짜로 누군가 연구를 하긴하는지.
    적어도 어느기관은 누가 이런연구를 해서 구제역이 사람에게는 안전하더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라는 그런 출처도 같이 올려야 믿죠.
  5. 2010.04.24 13:12 신고 [Edit/Del] [Reply]
    유용한 정보였어요.
    대충 알고 있었던 구제역에 대해 깔끔하게 머릿속에다 정리를 할 수 있었네요.
    주말,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6. ㅇㅀㅇㅀㅇ
    2010.04.24 13:34 [Edit/Del] [Reply]
    ◆엣지있게 클릭해보세요^^
    urbaby.net
    대기하고 있는 여성들이
    한두명이 아니에요~
  7. 2010.04.24 15:34 신고 [Edit/Del] [Reply]
    살짝~ 트랙백 올리고 갑니다..^^
  8. 농림수산식품부
    2010.04.24 17:37 [Edit/Del] [Reply]
    안녕하세요. 농림수산식품부입니다. 상당히 전문적이고 상세한 지식 감사합니다.
    그런데 한가지 오류가 있어 수정을 부탁드립니다.
    구제역은 인수공통전염병이 아니어서 사람은 구제역에 걸리지 않습니다.
    가축도 우제류 즉 발톱이 2개인 동물에만 전염이 됩니다.
    그리서 소와 돼지는 구제역에 걸리는데 말은 안걸리는 것입니다.
    위 박스 내용 중 상처나 점막을 통해 감염이 된다고 하셨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9. 2010.04.24 17:42 신고 [Edit/Del] [Reply]
    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본문 내용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10. 2010.04.25 13:43 신고 [Edit/Del] [Reply]
    정확한 정보가 중요하겠군요.
    좋은 정보 잘 봤어요
  11. 2010.04.25 23:00 신고 [Edit/Del] [Reply]
    소비자 입장인 저로선 익혀먹으면 상관없다고 해서 신경안쓰고 있어요..^^:
    하지만 축산농가 입장에선..ㅜ.ㅜ
  12. 2010.04.26 15:30 신고 [Edit/Del] [Reply]
    잊혀질만하면 다시 찾아오는군요
    근본적으로 해결할 방법은 없는건지...
    반복적인 고통을 겪는 축산농가분들 힘내시면 좋겠어요
    • 2010.04.27 11:33 신고 [Edit/Del]
      네 저도 공감합니다. 축산농가의 잘못이라고 치부하기에는 방역시스템이나 국가적으로 시스템에 의해서 확률을 줄이는 작업을 해야할 듯 합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13. 2010.04.26 16:37 [Edit/Del] [Reply]
    구제역은 인체에 해가 없습니다. 단지 발굽이 두개로 갈라진(말은 해당 안됨) 동물에게 발생하는 속도가 빨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뿐입니다. 사람에게 전염이 되어 난리가 아니라...동물에게 빨리 전파가되고 다른나라에서 고기수입등 관련산업의 전반적인 피해가 크기 때문에 신경을 쓰는 것입니다. 기간이 길어지면 몇천억 단위가 아닌 조 단위로 손실을 보게 됩니다.

    생애 최고의 우유를 생산하던 한국의 자랑이었던 소도 반경내에 들었다는 이유로 살처분 되는 것이 너무도 안타깝습니다.
    줄기세포 연구 만큼이나 많은 노력을 기울인것인데...
  14. 2010.04.26 17:39 [Edit/Del] [Reply]
    구제역데 대한 상세한 글, 잘 읽고 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15. 2010.04.27 09:45 신고 [Edit/Del] [Reply]
    와 몰랐던 정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6. 2010.06.09 07:25 [Edit/Del] [Reply]
    이쁜남자옷쇼핑몰중한곳은 스타일와우 여기옷짱인듯해여 ㅎㅎ 검색요419w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