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부터 카메라에 관심이 있어서 처음부터 DSLR에 도전하기는 어려운 부분이 있기에, 휴대는 간편하면서도 웬만한 수동모드를 갖추고 있는 하이엔드 니콘 P6000을 사용해 왔는데요. 한 달 전쯤 캐논의 마지막 세일 꼬임에 넘어가 DSLR 캐논 500D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하이엔드가 수동모드가 지원이 된다고 해도 그 지원의 범위나 다양성의 한계가 있게 마련이구요. 데세랄이 가지고 있는 렌즈의 성능이나 기본 바디의 성능에도 많은 부분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기존에 가지고 있던 하이엔드 디카와 데세랄을 비교해 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는데요. 물론 조목 조목 기능별로 비교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일단, 가시적으로 쉽게 그 성능을 비교할 수 있는게 뭘까 고민해 본 결과, 렌즈밝기의 차이에서 오는 '야경장면'과 누구나 카메라를 처음 사면 대부분 해 보고 싶은 '아웃포커스'를 비교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웃포커스는 일반촬영에 있어서는 하이엔드로 구현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접사촬영을 활용한 아웃포커스 효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접사촬영을 통한 아웃포커스 효과를 비교할텐데요. 두 카메라 모두 카메라에 장착된 접사모드를 활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체의 다른 조건을 고정시켜 놓고 접사모드 기능을 통한 촬영에 의해서 두 종류의 결과물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 하이엔트디카인 니콘 P6000(F2.7~5.9, 6~24mm)을 접사모드로 조절해 놓구요..캐논 500D(F3.5~5.6, 18~55mm 번들렌즈)도 마찬가지 입니다. 모든 사진은 하이엔드 먼저 그리고 DSLR순서로 하고 하이엔드는 사이즈를 640px, DSLR은 700px으로 비교하도록 하겠습니다.(작은사진이 하이엔드 사진이며, 큰 사진이 DSLR로 찍은 사진입니다.) 


자 그럼 여러가지 오브제를 활용하여 접사촬영을 활용하여 아웃포커스 효과를 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엔드와 DSLR의 결과물을 비교해 보세요, 전체적인 화질, 밝기, 선명도 등을 생각하면서 말이죠.





이상으로 하이엔드와 데세랄의 접사촬영에 의한 아웃포커스를 비교해 보았는데요. 일단 밝기에 의한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하이엔드에 비해서 데세랄이 렌즈의 조리개값이 커서인지 더 밝게 나오는 것 같구요, 심도가 얕아서 발생하는 즉, 포커스된 사물이외의 배경의 뭉개짐정도가 데세랄이 더 심해서 아웃포커스의 효과가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접사거리에 있어서는 하이엔드가 2cm 접사로, 데세랄 2.5cm에 비해서 더 가까운 거리에서 촬영이 가능 했습니다.(물론,렌즈자체의 F값이나 화각의 근본적인 차이에서 기인한 면도 있겠죠.)

이제 야경모드인데요. 야경모드는 조리개 우선모드에서 조리개값을 변경시켜 가면서 두 카메라의 결과물을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둘 다 삼각대로 고정을 시키고 타이머를 활용해서 같은 조건으로 촬영하였습니다. 카메라를 이렇게 조리개 우선모드로 고정시켜 놓구요.^^

이제 야경모드를 비교해 볼 텐데요. 거리를 가깝고 멀게 줌을 활용할 때마다, 그리고 조리개값을 크거나 작게 하는 정도에 따라 화면의 밝기, 선명함, 색번짐 등의 효과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야경촬영에 있어서도 데세랄의 결과물이 대체적으로 더 좋게 나왔는데요, 렌즈 밝기에 따른 조리개값의 차이로 데세랄이 야경에 있어서는 더 빠른 셔터스피드에도 잘 표현이 되었으며, 조리개값을 최대로 하였을 때는 하이엔드가 데세랄에 비해서 색번짐이 더 심하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데세랄의 화질이 더 선명하게 나왔구요. 색온도의 차이도 있었습니다. 두 카메라 모두 공히 조리개값을 조이고, 셔터스피드를 올렸을 때 색번짐이 작아져서 더 선명한 결과물을 보여 주었습니다.

사실 무기로 말하면 권총과 기관총을 비교했으니 출발선 자체가 다르다고 볼 수도 있는데요. 똑딱이는 아니기에 어느정도 하이엔드가 데세랄을 따라갈 수 있는 수준인지 가늠하고 싶었는데요. 사실 하이엔드와 데세랄의 차이가 가장 두드러지는 야경모드와 접사모드를 비교 했기에 너무 당연한 결과가 나온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소에 인물사진이나 풍경사진, 광량이 충분한 상태에서의 사진촬영에는 하이엔드도 데세랄 못지 않은 성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휴대성과 함께 가격 대비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 됩니다.

(로긴 없이) 아래 별표 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 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보실 수 있으며
 구독+에 추가하시면 update되는 제 글들을 쉽게 구독할 수 있습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전지현
    2010.05.16 13:43 [Edit/Del] [Reply]
    말이 안되는 포스팅 같은데, 하이엔드는 그냥찍고, dslr은 아웃포스팅으로 찍으니까 하이엔드는 배경까지 나오고
    dslr은 배경이 아웃되게 나와서 초점을 강조하고. 하이엔드 까는 목적으로 만든 포스팅인 듯
    • 2010.05.16 19:25 신고 [Edit/Del]
      둘다 제가 아끼는 카메라이구요. 사실 하이엔드를 더 자주 사용합니다. 최근 데세랄을 구입한 터라 둘을 한 번 비교해 보고 싶었는데..워낙 출발 자체가 다른 기종이라 비교하기가 쉽지는 않네요.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3. 2010.05.16 13:58 신고 [Edit/Del] [Reply]
    데세랄이 야경에서 더욱 그 빛을 발휘하는 듯 합니다. 별이 둥둥- ㅎㅎ
    데세랄 구입을 염두해 두고 있던터라, 이 글이 더욱 도움이 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2010.05.16 19:26 신고 [Edit/Del]
      네 저두 똑딱이, 하이엔드, 그리고 DSLR로 옮겨 탔네요. 본인의 목적에 맞게 고려해서 구매하면 될 듯합니다. 수동모드는 하이엔드를 1년 가까이 쓰면서 많은 도움이 된 것 같아요. 방문 감사합니다.
  4. 2010.05.16 14:08 신고 [Edit/Del] [Reply]
    오~ 재미있는 분석인데요^^?..
    하이엔드 기종도 나름 괜찮은데요^^?..
    • 2010.05.16 14:25 신고 [Edit/Del]
      사실 제게는 아직도 하이엔드가 더 유용한 듯 합니다. 제 가방에 항상 가지고 다니거든요. 아주 어두운 곳에서의 야경촬영이나, 극강의 화소수가 필요한 정교한 사진이 아니라면 제 수준에서는 결과물에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아요..
  5. 2010.05.16 14:30 [Edit/Del] [Reply]
    분석자체가 잘못되어있습니다.
    하이엔드와 dslr카메라의 결정적차이는 렌즈교환식이나 아니냐의 차이입니다.

    지금 비교하신 카메라의 상태,노출값등을 전혀 통일시키지않은 상태에서 실험한 객관적이지 못한자료입니다.

    조리개값이 밝다고 결과물이 더 밝게나오는것은아닙니다.
    조리개가밝은것은 그만큼 어두운조건에서도 더 조리개를 열어줌으로써 촬영이 용이해지는것이지 사진결과물까지변화가생기지는않습니다. 단, 조리개값이 밝다면 그만큼 아웃포커싱에 유리합니다.

    야경에 빛 뭉게짐과 선명함정도, 등등은 이미지처리장치와 센서의 종류,특성과 연관이있습니다.
    기종의 차이로 결과값의 차이가 생길수는있지만 그것이 하이엔드냐 dslr이냐의 차이에따라 결과물이 변하지는않습니다.

    dslr의 렌즈종류도 표기해주셔야합니다. 렌즈는 단렌즈,줌렌즈,광각,망원등 다양한렌즈가존재합니다.
    실제로 dslr에다가 단렌즈를 끼고 하이엔드와비교하면 결과값도 더 많이차이나게됩니다.
    하이엔드는 가변조리개,줌렌즈라생각하시면됩니다. 당연히 단초점렌즈인 단렌즈보다는 화질및 선예도에서 떨어집니다.

    접사거리를비교하셨는데 거리는 중요하지않습니다. 배율이 중요한것입니다.
    촛점거리가 2센치인지 2.5센치인지는 중요하지않습니다. 왜냐면 렌즈를통해 센서면까지도달해서 센서에 어떤크기로 상이 맺히느냐가 중요합니다.

    리뷰하신분의 의도를 알수없는 비교사용기여서 몇자남겨봤습니다. 좀더 공부하시고 비교하시기바랍니다....

    하이엔드도 분명 좋은 성능을가진 카메라는확실하지만....이런식의 비교는 곤란합니다^^
  6. 345
    2010.05.16 18:48 [Edit/Del] [Reply]
    정말확실히 다르군요.. 사야하는건가 ㅠㅠ
  7. jr
    2010.05.16 19:04 [Edit/Del] [Reply]
    교하 사시는 군요ㅎ
    지나가려다 갠시리 반가워서요.
    잘 보고 가요~
  8. 전마머꼬
    2010.05.16 20:24 [Edit/Del] [Reply]
    교하 도서관 방향이면 모를리가 없는데 하고 한참봤으나;;;

    이쪽은 아닌가보군요;; 잘보고 갑니다. 삼각대만 있으면 핸폰카로도

    야경이 잘찍힐줄 알았는데 아닌가보네요 ;;; 쩝;;; 핸폰카는 저둘하고는 비교도 안되자나요 ㅜㅜ
  9. 2010.05.16 21:24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10. 오키통키
    2010.05.16 21:36 [Edit/Del] [Reply]
    위에 .. 탁 님이 말씀하신대로... 비교를 잘못하신듯.. 성능 좋은 하이엔드 많습니다.. 님 정도의 실력이라면. 성능 좋은 하이엔드로 사진가사가 찍으면 dslr 못지않은 사진 나옵니다..dslr이 무조껀 좋다는건 님의 생각이입니다.. 무게가 무겁고. 가지고 다니기 불편하고.. 가격 비싸고.. 안 좋은거 투성이인 dslr ... 차라리 가볍고 작고 싸고 일반 똑딱이 디카가 더 낳을듯.. 혹. dslr 장사 하시는분.. 영업 띠시는분...??좀 제대로 알고 비교분석 해서 올리세여..?? 제가 봐선.. 일반 미니 카메라가 dslr 보다 훨씬 경제적이고 간편하고. 휴대 편리하고. 싸고 dslr 보다 장점을 더 많이 가지고 잇네여.....
    • 2010.05.17 09:16 신고 [Edit/Del]
      DSLR이 무조건 하이엔드 보다 더 낫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목적과 용도도 다르구요. 그냥 최근에 데세랄을 구입한지라 한 번 비교해 보고 싶어서요..제가 쓴 글 중에는 똑딱이나 하이엔드의 장점을 설명한 글도 많습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라구요. 방문 감사합니다.
  11. 야경에선~
    2010.05.16 22:05 [Edit/Del] [Reply]
    분석이 좀 잘못된것 같아요.

    야경에서 하이엔드나 디에세랄이나 조리개 조이고 셔터스피트 길게 잡아야합니다.

    분석하실때 M모드로 조리개값과 셔터스피드를 동일하게 한후 분석하셔야할것 같네요.


    사진보니 하이엔드 사진은 자동모드라 조리개 개방되고 찍힌것 같아 흐릿하게 나왔네요.
  12. 험험
    2010.05.16 23:39 [Edit/Del] [Reply]
    비교 시도는 좋았으나... 방법이 영~
    DSLR과 하이엔드 자체의 차이로 완전 동일한 조건은 갖추기 힘들겠지만
    적어도 기본적인 촬영 조건은 맞추려고 했어야죠
    저대로 라면 오래된 제 똑딱이가 훨 낫겠는걸요?
    • 2010.05.17 09:14 신고 [Edit/Del]
      아..네..둘의 노출이나, 셔속, 조리개값을 수동모드로 모두 맞춰 놓고 해야하는데..일단 저처럼 초보들이 쉽게 할 수 있는 모드촬영으로 놓고 비교해보고 싶었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13. 이보리
    2010.05.16 23:45 [Edit/Del] [Reply]
    혹시 천안이신가요?
  14. 하이엔드도 캐논이였다면
    2010.05.17 00:53 [Edit/Del] [Reply]
    하이엔드도 캐논제품이었다면 결과값이 달라졌을 것 같단 생각이 들어요.
    지금은 eos500d를 사용하고 있지만 그 전에 파워샷g10을 사용했는데 접사 같은경우는 아웃포커싱도 잘되고 저렇게 어둡게 나오지 않았었거든요.
    포스팅 잘 봤습니다.
    • 2010.05.17 09:13 신고 [Edit/Del]
      네 그렇죠 조건자체가 완전히 동일한 건 아니니까요..제가 최근에 데세랄을 구입하여 두가지를 함 비교해보고 싶었는데..많은 부분 부족함을 느낍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15. 귀여우시네요^^
    2010.05.17 01:17 [Edit/Del] [Reply]
    하이엔드와 DSLR의 첫 비교기다 보니 당연히 이런 포스팅이 나오지요^^. 수고하셨어요.
    원래, 카메라 장비의 비교는 동일한 촬영조건을 맞추어야합니다. 적어도 조리개와 셔속은 일치시킨 상태에서 촬상소자의 크기차이를 고려하여 비교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예로 들은 접사는 매우 부적절한 예입니다. DSLR은 범용 줌렌즈라고 해도 최단촛점거리가 그리 짧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접사]라고 볼 수 없습니다. 캐논 DSLR이라면, 100mm 마크로렌즈를 사용해야 접사촬영을 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조리개와 렌즈의 최대개방 F값에 대한 오해가 있으신데요...최대개방 F1.4렌즈라고 밝게 찍히는 것이 아닙니다. 하이엔드와 DSLR의 노출을 일치시킨 상태에서 결과물의 이미지 성향을 봐야하는 건데요...

    자....정리하면
    1. 노출의 개념을 먼저 잡으세요. (하이엔드건 DSLR이건 이건 장비의 문제가 아니고, 사진의 문제입니다.)
    2. 그리고, 조리개, 셔터스피드, 감도와 각 교환렌즈의 특성을 연계한 기본 개념을 잡으세요.
    3. 아웃포커싱의 기본 원리를 잘 살펴보세요. 아웃포커싱의 핵심은 단순히 하이엔드냐 DSLR이냐가 아니라 피사체와의 거리, 개방조리개값, 배경과의 거리등을 잘 맞춘 촬영기법과 아름다운 빛망울을 만들 수 있는 렌즈특성을 잘 이용할 수 있느냐의 문제입니다.
    4. 제일 중요한 것 충고드립니다.
    => 공부 많이하시면서 연습 많이 하시기 바랍니다. 저도 디지털카메라에 입문한지 11년, DSLR에 입문한지 7년됐는데요....DSLR입문 4년이 넘어가면서...장비값이 천만원이 넘어가면서 온갖 경험을 다 하면서 사진의 초보자 딱지를 떼었답니다.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괜히 SLR클럽같은 곳에서 단편적인 지식들 모아서 아는 체하는 것으로 그치지 마시고, 사람을 잡으세요. 사진 잘 찍는 사람 한명 잡으면 남들 온라인에서 몇년 뻘짓할 거 몇달이면 마스터합니다.

    그럼...^^
    • 2010.05.17 09:11 신고 [Edit/Del]
      너무 자세하고 친절한 댓글 감사합니다. 저두 DSLR을 쓴지가 한 달 정도밖에 안 됐거든요..고수님들의 조언을 계기삼아 많이 배워야할 것 같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16. 2010.05.17 08:16 신고 [Edit/Del] [Reply]
    저는 DSLR를 보유하고 있지만,
    가끔 폰카로도 환상적인 작품을 만들어내시는
    능력자 분들을 뵈면....
    그저 부끄러울 따름이예요! ㅜㅜㅜㅜㅜㅜㅜ
  17. 2010.05.17 08:44 [Edit/Del] [Reply]
    몇몇분이 지적해 주셧듣이....
    비교를 잘못하셧네요...일단 접사경우 화각도 다르구요...화각이 달라지면 최소조리개 값도 달라지죠 그러면 아웃포커스도 달라지고....
    • 2010.05.17 09:09 신고 [Edit/Del]
      네 하이엔드와 데세랄을 비교하는 것 자체가 출발선상이 다르기 때문에 동일조건을 만들 수가 없는 것 같아요..고수님들의 조언 덕분에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18. 2010.05.17 20:11 신고 [Edit/Del] [Reply]
    이미지센서크기나 렌즈성능의 차이는 무시하기 힘들죠. ^^;

    그래도 사진기는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결과물이 전혀다른 것은 사실임에는 분명합니다. ^^ 헤헤헤

    트랙백하나 달께요. 컴팩트카메라로 DSLR을 따라가다... ^^
  19. 2010.05.26 10:29 신고 [Edit/Del] [Reply]
    댓글을 보는데, 역시나.. 막말급 댓글이 막 달려 있네요.
    저도 사진 찍는 사람입니다만, 정말 쥐꼬리만큼 아는거 나왔다 싶으면 말 막 던지는 이 바닥의 몇몇 질 나쁜 종자들 때문에, 저까지 그냥 쌈마이로 떨어지는 것 같아 낯이 부끄럽네요.
  20. 2010.05.26 11:02 신고 [Edit/Del] [Reply]
    접사모드는 조리개 최대 개방, 야경 모드는 측광에서 노출부족이 나오더라도 플래시가 터지지 않게 하기 등의 간단한 기능을 포함시킨 것들입니다. 사진을 찍는 사람이 자신이 찍고 싶은게 무엇인지 알게 되면, 이러한 기능들은 조리개우선, 셔터스피드 우선, 수동 모드 이 세 가지만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죠.

    이 결과는 아마도 렌즈의 성능에 따른 결과라고 보여지네요. 렌즈가 클수록, 조리개 최대개방 값이 작을수록, 렌즈의 설계나 코팅이 우수할수록 더 좋은 결과를 얻을 겁니다.

    서로 다른 렌즈를 사용했으니 바디의 성능차이라고 보기는 좀 그렇지 않을까요
  21. 무당거미
    2010.07.06 10:58 [Edit/Del] [Reply]
    상록데시앙에 사시나 봐요? 저도 거기 살았었는데.. 반갑습니다.
    사진을 모르는데, DSLR을 질러놓고 잘한건가? 하던참에 재밌는 비교를 올려주셔서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댓글에서도 건질게 많네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