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많은 분들이 Business Blog Summit 2009에 관련해서 포스팅을 하셨으리라 생각 됩니다.
세미나 중에도 트위터를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글을 올리시는 분들도 계셨구요

블로그 서밋에 참석하고 나서 광고주 입장 에서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의 필요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제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소셜미디어의 활용이 광고적인 차원의 접근이 필요한지 PR적인 차원의 접근이 필요한지 
조금은 모호한 경계선 상에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부정적인 느낌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그러한 모호한 경계에 있다는 사실 자체가 광고적인 입장에서 접근했을 때는 PR이 가지는 신뢰감이 더 해진다면 더욱 파워풀한 광고 Tool이 될 것이고, 반대로 PR적인 측면에서 볼 때는 기존 Offline의 인쇄매체에 Focus된 정형화된 보도자료의 형태를 벗어나 광고적인 요소로써의 다양한 크리에이티브를 동시에 적용함으로써 더 다이나믹한 타겟들에게 접근이 가능하고, 타겟의 공감이나 호감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판단 됩니다.

IMC 차원에서 마케팅을 진행 하고자 할 때 TV, 신문, 잡지, 라디오의 4대 매체를 포함해서, PR, 온라인 광고 프로모션, Offline 프로모션, Viral 마케팅 등을 일관된 Theme을 가지고  각 Vehicle들이 유기적으로 결합 돼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이 보통인데, 이제 광고주들도 향후에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IMC의 핵심 축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즉, 다시 말하면 성공적인 IMC캠페인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의 핵심은 IMC를 구성하는 각 개별 Vehicle들이 Paper상에서만 360도가 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실행단에서  유기적으로 붙어서 한 몸처럼 움직여야 하는데 그러한 개별 Vehicle들의 틈새를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이 본드처럼 단단하게 붙여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 됩니다.

블로그 서밋에 참석하고서 여러 강의를 주제하신 주최측의 다양한 이론 및 사례들과 참석자들의 열정을 보고 나서  온라인 마켓에서의 각종 마케팅 Tool들의 변화와 그를 뒷받침하는 기술의 속도가 너무 빨라서 제 자신이 조금은 더 관심을 갖고 공부하고 준비하지 않으면 뒤쳐질 수 있겠다는 짧은 자기 다짐을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행사를 준비 하시느라 오래 전부터 기획하고 고생하셨던 모든 주최측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 드립니다. 모두들 수고 하셨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