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치면 후회할 북경의 은밀한 맛집 Best 4

Posted at 2009. 8. 1. 16:43// Posted in Food story
몇년 전 17마일 캠페인을 할 때 중국 현지에서 소비자 프로모션을 기획하게 되었는데, 회사 내부적으로 브레인스토밍을 하던 중 세상 어디에도 없는 북경의 은밀한 매력을 찾아보자는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막상 실행을 하려고 보니 우리나라 사람들이 제일 많이 가는 곳이 중국이고, 또한 북경이라서 그런지 그에 따른 각종 가이드북이나 소개 정보도 많은 터라 사실 많은 고민을 했었습니다. 그 어디에도 잘 소개되지 않은 내용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 그리 만만치는 않은 일이니까 말이죠.

그래도 일단 Try!!. 중국 현지 유학생 및 현지인의 인터뷰를 하고, 중국여행도 패키지가 아닌 배낭여행 형태로 구석 구석을 돌아 다니는 분들을 섭외해서 정보를 얻은 다음, 실제 베이징에서 해당 음식점, 쇼핑장소, 관광명소 등을 제가 직접 구경해 보고, 맛 보고 하는 등의 노력 끝에 조그만 책자를 하나 만든 것이

바로 아래  "북경의 은밀한 매력17" 이라는 책자 입니다.

오늘 내용은 위 책자 중에서 한국 사람들이 꼭 가봐야 할 베이징의 맛집 4곳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고기는 입에도 못 대는 채식주의자라면, 채식메뉴전문점 - 백합소식(빠이흐어쑤쓸)
북경 맛집, 백합소식

추가 정보 : 가격은 2,3인이 갈 경우 1인당 60-70위안 정도이며, 위치는 위의 네모박스에 있는 중국어로 된 식당 이름을 직접 보여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중국을 가 보시면 알겠지만, 대부분의 택시 운전사분들이 영어를 잘 못 알아 들을 뿐더러 중국어도 제대로 발음하지 않으면 전혀 알아 듣지 못하므로 중국어로 된 명함이나, 주소를 직접 보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제가 방문을 했었는데, 조용한 거리의 골목 중간에 위치해 있으며, 규모도 크지 않고 우리나라 한옥 같은 옛날 집을 개조 해서 만든 식당 입니다. 맛은 말 그대로 채식위주의 요리라서 그런지 중국음식 특유의 느끼함이 덜 하고 담백한 것이 특징입니다.

2. 중국에도 샤브샤브가 있다? 없다? 사천식 샤브샤브- 해저로화과(하이띠라오후오꾸오)
북경 맛집, 해저로화과
추가정보 : 한글주소는 북경시 해정구 화원동로 2호입니다. 사실 사천식 샤브샤브인 "훠궈"는 요즘 우리나라 일부 정통 중화요리집에서 판매를 하고는 있습니다만, 북경현지에서 먹는 맛을 제대로 구현하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훠궈는 일종의 샤브샤브요리인데, 큰 양은 냄비에 가운데 칸막이가 있어서 한 쪽에는 맵지 않은 구수한 육수로, 다른 한 쪽은 아주 매운 육수로 채워지며, 각종 야채 및 면을 국물에 익혀서 먹는 요리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해저로화과는 실제 음식의 맛 뿐만 아니라, 면을 가지고 오는 종업원들이 면발을 늘이는 퍼포먼스를 손님들 앞에서 직접보여줌으로써 재미요소도 함께 가지고 있는 집입니다. 식당은 우리나라 대형 샤브샤브식당처럼 아주 큰 규모이며, 북경 시내에서 조금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으며, 주차장이 넓은 편이어서 차량으로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이 책자를 만든이후 우리나라 VJ프로그램에서 방송으로 소개한 적도 있는 식당입니다.

3. 베이징의 매운맛 좀 볼래? 매운 민물가재 전문점-마랄룡하(마라롱샤)
북경 맛집, 마랄룡하

추가 정보 : 북경에 가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풍부한 육류 요리 이외에도 해산물이나 생산요리도 꽤 많은 걸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마랄룡하는 어른 손가락만한 민물가재를 아주 맵게 요리해서 파는 곳인데, 우리나라 장충동 족발거리처럼 아예 붉은 초롱등을 걸어 놓은 맛집 거리가 따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지하철 동지문에서 B번 출구로 나가면 홍등으로 장식해 놓은 거리가 보이는데 그곳이 마랄룡하입니다.

실제 주문을 하면 빨갛게 양념이 된 민물가재와 함께, 일회용 손장갑을 주는데, 손님들이 직접 가재 껍질을 벗겨내서 먹는 아주 서민적인 음식점입니다. 가격도 제일 큰 것이 4위안 정도로 아주 저렴하며 2명 정도가 가면 30-40마리 정도가 적당합니다.

4. 먹느라 보느라 정신없이 행복해지는 곳-대택문(따 짜이 믄)

북경 맛집, 대택문

추가 정보 : 위치는 북4환 야윈춘샤오잉부근 경무대 주변이다. 이 곳은 중국에서 유명한 약방인 동인당 가문의 음식을 재현한 곳이며, 가장 큰 특징은 음식을 먹으면서 중국 전통 민속공연이나 서커스 등을 볼 수 있는 극장식당입니다.

1층에서 중간에는 큰 무대가 있으며, 2층은 룸으로 실제 골동품이 전시 되어 있어서 늘 외국인들과 중국인들로 붐비는 관계로 예약이 필수 입니다.



이상으로 북경에 숨어 있는 4군데의 맛집을 알아 보았는데요, 사실 여행을 다니다보면 일정에 쫓기거나,해당 지리를 잘 모르는 관계로 계획에 없던 가까운 식당에 가야할 일이 있습니다. 이럴 때 중국어를 잘 모르는 경우 음식의 사진이나 그림이 있으면 괜찮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무슨 음식을 시켜야할 지 정말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마지막으로, 중국 메뉴판 보는 법과 주문하는 법을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요리의 메뉴는 대부분 4 글자로 되어 있는데, 한자 실력이 좋아도 무슨 말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중국요리 이름 중 앞 부분 2자는 요리방법, 지방이름 또는 요리 개발자 등을 말하고 뒷부분의 2글자는 요리의 재료나 모양을 나타낸다고 보면 틀림이 없습니다. 참고로 중국요리에서 "肉"자가 들어간 것은 "牛, 羊"등의 글자가 없는 한, 모두 돼지고기가 주재료입니다.

혹시라도 베이징에 여행을 가시거나, 다녀 오신 분들도 다시 가실 일이 있으시면 위에서 소개한 식당 중 한군데라도 꼭 들러 보는 것도 여행 중 좋은 추억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View on 을 꾸~~욱 눌러 주세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