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유 200% 조리활용법 Best7

Posted at 2009. 8. 2. 06:44// Posted in Food story

요즘은 콩식용유 또는 옥수수식용유와 올리브유를 같이 사용하는 가정이 많습니다. 그런데 콩이나 옥수수식용유야 일찍부터 사용해 왔고, 조리법도 많이 알고 있어서 큰 문제가 없으나, 올리브유는 종류도 여러가지 이고, 향이나 발연점 등이 기존 식용유와 달라 막상 어떤 음식을 조리할 때 써야할 지 막막하기도 하고, 설사 음식에 사용을 하고 난 이후에도 그 결과가 썩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올리브유가 대중화 되면서 올리브유에 대한 정보나 활용에 있어서의 다양한 레시피들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만, 일방적인 메이커의 이야기 보다는 소비자 입장에서 한 번쯤 정리해 보는 것도 나름의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올리브유 브랜드매니저 시절에 소비자들에게 올리브유에 관련한 궁금증을 해결 하고자 온라인 상에서 한 달 정도를 올리브유에 관련한 질문만을 받는 이벤트를 진행했었고, 수집된 소비자 질문들을 근거로 "All about olive U"라는 일종의 올리브유 바이블을 만들었습니다.
올리브유 백과사전

철저하게 소비자가 궁금한 내용을 위주로 정리 했다는 점에서 실제 유저들이 올리브유를 제대로 활용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크게 소비자의 Needs는 올리브유종류와 역사, 보관방법, 조리 활용방법, 조리이외 활용방법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번 포스트에서는 우선 조리 활용방법 에 대한 질문과 답변만을 핵심적인 7가지 내용으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1. 올리브유와 궁합이 좋은 음식은? 상극인 음식은?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의 경우 신선한 샐러드나 파스타 등과 같이 생으로 바로 같이 드시는 음식과 궁합이 잘 맞으며, 상극인 음식은 딱히 없습니다만, 포화지방이 많은 육류 등의 음식과 함께 드시면 올리브유의 불
포화지방산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올리브유, 파스타

2. 올리브유의 향을 없앨 수는 없나요?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의 경우 참기름과 같이 특유의 향이 있는 것이 정상이며, 향을 없앤다는 의미는 식용유를 정제한다는 의미 입니다. 따라서, 특유의 향이 싫으시다면 이미 정제가 되어 있는 정제(퓨어)올리
브유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튀김용과 샐러드용이 구분되어 있나요?


딱히, 튀김용와 샐러드용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습니다만,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의 경우 발연점이 180℃로 낮아서 고온 가열 요리에는 적합하지 않고 상대적으로 열을 가하지 않는 이태리요리나, 샐러드, 무침, 부침 정도에 어울리고, 튀김 등의 고온 가열 요리에는 이미 정제가 되어서 발연점이 높은 정제(퓨어)올리브유 또는 포도씨유를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리브유 드레싱

4. 빵이나 과자를 구울 때 버터 대신 사용할 수 있나요?

 

정확한 레서피를 따라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제과 제빵은 계량이 생명이니까요. 그래서 버터 대신 올리브유를 사용하시는 것은 불가능 하지만, 식용유가 들어가는 레서피들에는,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시면 특유의 올리브유 풍미가 맛을 더욱 살려줍니다.

올리브유, 조리시연

5. 아기들 먹을 음식에 올리브유를 써도 될까요?


아기들의 이유식은 개월 수에 따라 들어가는 재료들이 다릅니다. 아기들은 성인과는 달라서 소화 흡수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집니다. 그래서 이유식으로 식품에 대한 적응력을 기르고, 그 형식에 익숙해 지는 훈련을 하는 것이지요처음부터 고칼로리 지방식이나 오일류를 먹이게 되면 아기에게 부담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식용유의 사용이 필요하시다면 다른 식용유보다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은 올리브유를 권해드립니다.


6. 일반 콩기름처럼 올리브유로 마요네즈를 만들 수 있을까요?

 

엑스트라 버진으로 만들면 올리브유 특유의 강한 향을 즐기실 수 있으며, 정제(퓨어) 올리브 오일로 만들면 시중의 마요네즈와 비슷한 맛으로 깔끔하고 담백한 맛을 즐길 있습니다.

 

7. 올리브유로 만들 수 있는 소스는 어떤 것이 있나요?

 

가장 손쉽고 빨리 만들 있는 것으로 샐러드 드레싱이 있습니다. 샐러드 드레싱은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무궁무진한 변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드레싱을 만드실 있습니다.


가지를 소개시켜 드리면,

 

라임 드래싱: 올리브 오일, 라임 , 레드와인, 식초, 설탕, 소금, 후추, 양파 다진 , 마늘 다진 조금. 

발사믹 드레싱: 올리브오일, 발사믹 식초, 겨자, , 소금, 후추, 양파 마늘 다진 조금.      

타이 드레싱: 휘시소스, 레몬즙, 타이칠리소스, 다진 홍고추, 다진 마늘, 올리브 오일, 다진 고수.

올리브유 드레싱 요리
올리브유 토마토 모짜렐라 치즈
물론 위의 내용 이외에도 조리 활용법에 있어서 세부적인 질문이나 의문이 있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대부분 중복 되는 내용이거나 7가지 내용에 거의 포함돼서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오늘부터 올리브유로 가족의 건강과 음식의 맛, 두 가지를 동시에 잡아 보시길 바래요^^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View on 을 꾸~~~욱 눌러주세요^^
  1. 2009.08.05 05:29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