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연말 5,000원짜리 '통큰치킨'으로 사회적 파장을 일으켰던 롯데마트가 이번에는 '통큰갈비'를 할인 판매 한다고 해서 축산농가와 네티즌들에게 공분을 사고 있습니다. 지난 6일 롯데마트는 주요 일간지 광고에 미국산 갈비를 100g에 1,250의 가격에 할인판매한다는 전면광고를 2개면에 걸쳐 실었습니다. 이에 한우협회는 '구제역으로 도탄에 빠진 한우농가를 사면초가로 몰아넣고 있다' 고 비난했습니다.

한우협회는 '롯데마트는 지난해 12월 한우자조금 지원을 받아 한우 판촉행사를 벌여 놓고 지금 같은 미국산 갈비 할인판매는 이율배반적인 행위이다'라고 하면서 도저히 이해할 수 업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2007년에는 미국산 쇠고기를 가장 먼저 팔아 한우농가의 지탄을 받았고, 지난해에는 통큰치킨 판매로 영세상인들과 마찰을 일으키더니, 이번에는 소비자를 현혹해서 축산농가 죽이기에 앞장서고 있다'며 분개했습니다.

덧글) 통큰커피 출시
그런데 이런 사회적 분위기와 부정적 여론에도 불구하고 롯데마트측은 미국 LA식 갈비의 이 번 할인가격은 평소 정상가격 대비 50% 가격을 내린 것이며, 경쟁업체인 신세계 이마트몰의 3,080원 보다 훨씬 낮은 가격이라고 광고하고 있으며 미국 내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 기준)인증 가공공장에서 직접 작업한 갈비 약 250t, 약 80만명분을 3개월에 걸쳐 준비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실제 이런 대대적인 할인 공세와 광고에 따라 1월 6일 하루에만 100t이 이미 팔려 나갔으며 오늘(1월8일) 롯데마트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일부 매장에서는 품절이 되어 더 이상 판매할 수 없다는 팝업창이 올라와 있었습니다. 실제 갈비를 사러 왔던 일부 소비자들은 한정판매로 제품을 구매하지 못하자 불만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이건 뭐 할인 한다고 대대적으로 광고해 놓고 실제 가 보면 한참을 기다려도 살 수 없는 상황이니, 약주고 병주고 입니다.

[이미지 출처, 롯데마트 홈페이지]


저번 통큰치킨 사건 때도 모든 고객에게 5,000원에 치킨을 판매한 것이 아니라 하루 몇백명에 한해서만 한정판매를 실시했으며, '통큰넷북'의 경우도 한정수량만을 판매 했습니다. 그리고 이번 '통큰 갈비'도 마찬가지로 80만명 분이라고 했으나 실제 판매 하루만에 준비수량의 40%가 판매 되었으며 오늘 현재 일부매장에서는 품절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비추어볼 때 롯데마트가 진정으로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질 좋은 제품을 공급하려고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는가를 의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데요. 대대적으로 할인한다고 광고, 홍보하고 나서는 실제 물건을 사러 가면 물량이 한정되어 있으며 판매 시작한지 며칠도 안 돼 품절이 돼서 실제 원하는 소비자는 물건을 살 수 조차 없는 것입니다.

일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위 '약올리기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것인데요. 물론 기업이라는 곳이 인지를 확보하고, 매출을 늘리고 적정 이윤을 확보하기 위해서 각종 광고나 판촉행위를 하는 것은 그 누구도 제재하거나 비난할 성질의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 번 롯데마트의 경우는 행사의 타이밍이나 의도의 진정성에 있어서 본질적으로 좋게만 볼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이런 의도 때문인지 트위터에서도 롯데마트를 비난하는 글들이 쇄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결국 대형마트 내에서의 경쟁에서 살아 남기 위한 전략이라는 미명하에, '통큰치킨'은 영세 치킨업체와의 대결구도를 만들며 논란을 일으켰으며, 이 번 '통큰 갈비'는 전국에 구제역이나 조류독감으로 축산농가가 붕괴직전에 이르는 국가적인 재앙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수입 소고기를 할인 판매함으로써 실의에 빠진 축산농가를 더욱 더 힘들게 하고 있습니다.

최근 기업들은 단순히 이윤을 확보하는 차원을 넘어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거나 공공의 이익을 위한 사회적 인프라 확충, 교육사업,  환경보호 등을 위해 기업 이윤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하는 일련의 사회공헌) 캠페인 활동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는데요.  그런의미에서 경쟁사인 이마트나 홈플러스 같은 경우는 어려움에 빠진 축산 농가를 돕고자 한우 할인 판매를 하고 있는 점은 사뭇 롯데마트와는 대조적입니다.

물론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제품을 살 수 있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좋은 일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한우는 맛이 좋다고는 하지만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팔리고 있기에 일방적으로 한우 판매만을 고집하며 소비자 선택권리를 박탈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일부기업의 노이즈마케팅에 의한 미끼상품전략에 아무런 비판의식이나 사회적책임 없는 부화뇌동식의 소비를 하는 것은 다시 한 번 고려해봐야 할 상황인 것 같습니다.

결국 이런 마케팅활동을 펼치는 롯데마트측에도 상당부분 책임이 있다고 볼 수 있으나 그런 상술에 휘둘리는 소비자에게도 전혀 문제가 없다고 볼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에서의 기업의 프로모션 행사에 소비자가 보다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대응한다면 기업입장에서도 같은 방식의 행사는 더 이상 반복적으로 진행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되는데요.

이럴 때일수록 '내가 싼 가격의 제품을 내 맘대로 산다는데 뭐가 문제냐'는 식의 이기적이고 방관자적인 입장 보다는 '내 소비 하나 하나가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구나'라고 하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소비자주권 행사를 통한 현명한 소비가 절실해 보이는건 저 만의 생각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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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011.01.09 15:06 신고 [Edit/Del] [Reply]
    솔직히 이번 구제역으로 인해 농민들이 많이 힘든 상황에서
    롯데마트에서 롯데갈비를 내 놓은 것은 문제가 된다고 봅니다..
    갈비를 사서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힘든 상황에서 좀 아니라 봐요..
    브랜드님 오늘도 좋은 글 잘보구 갑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
    • 2011.01.10 10:57 신고 [Edit/Del]
      네 일방적으로 정서운운하며 기업의 정당한 이윤추구활동을 못하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기적으로 융통성을 가지고 실행했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습니다.
  3. 2011.01.09 15:28 신고 [Edit/Del] [Reply]
    욕을 하면서도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니
    더 이슈가 되는거 같습니다
    농민들에게 피해가 가진 않았으면 좋겠네요^^;;
    즐거운 주말 마무리 잘 하시길 바래요^^
  4. 2011.01.09 15:58 신고 [Edit/Del] [Reply]
    음...갈비도 비난할 일입니다~
    왜 갈비가 그렇게 통이 커 가지고 말이지요~
    앞으로 저는 속좁은 갈비를 애용해 보려구요...
    무슨 말이냐구요?...음...제가 좀 정신이 없습니다~에헤헤~홍알홍알...
  5. 2011.01.09 18:11 신고 [Edit/Del] [Reply]
    싼 것에 끌리는 것은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소비자도 비난받아야 하지만 롯데마트는 소비자를 갖고 노니 형편없는 대형마트인 것 같아요.
  6. 2011.01.09 18:22 신고 [Edit/Del] [Reply]
    소비자들이 마지막 말씀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휴일 마무리 잘하세요~
  7. 2011.01.09 19:46 [Edit/Del] [Reply]
    소비자가 제일 먼저 생각하는 게 자신의 주머니사정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국 그런 일은 소비자에게 해가 되겠지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8. 2011.01.09 21:02 신고 [Edit/Del] [Reply]
    얍삽한 마케팅이라는 것에 적극 공감합니다
    통크게 보이지가 안아요 -_-;;
  9. 2011.01.09 21:52 [Edit/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10. 2011.01.09 22:12 신고 [Edit/Del] [Reply]
    대기업의 횡포를 규제하는 정책 없나요
    중소기업은 좀 키워주고 그러면 좋을텐데..
  11. 2011.01.09 23:18 신고 [Edit/Del] [Reply]
    맞는 말씀이십니다. 소비자들도 좀 돌아볼 필요가 있지요. 하긴... 사정이 안 되고 먹고 싶으니 그렇게 행동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해를 좀 해줘야 하나 싶기도 하군요. 그래도 롯데마트는 좀 확실히 이뻐해줄 수가 없네요.
  12. 2011.01.09 23:32 [Edit/Del] [Reply]
    자본주의 경제하에서 경쟁은 살아남기 위한 경쟁이기 때문에 롯데에서 자기죽을 일은 하지 안는다고 본다. 그렇지 안아도 한우는 비싸서 그림의 떡인데 롯데는 소비자를 위해 잘하는 일이라고 본다. 이런 기회를 보아 한우농가에서는 원가인하를 위해 노력하여 신뢰를 받는 축산을 하기 바란다.농민을 위해 국산 쌀을 먹으라는 이야기는 이치에 맏지 안다고 본다. 500만 농민을 위해 세계에서 제일 비싼 쌀을 먹으라고 하는 것은 눈을 가리고 하늘을 보라는 것과 갇다. 그렇다면 수출을 하지말고 우리나라에서 생산해서 우리 것만 먹고 살고 모자라면 옛날같이 굶으면서 삽시다.

    • 2011.01.10 11:02 신고 [Edit/Del]
      한우농가를 일방적으로 보호하자는 얘기에는 저두
      동의하지 않구요.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할 수 있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고 봅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13. 2011.01.09 23:33 신고 [Edit/Del] [Reply]
    모두가 현명한 판단이 필요할 때입니다^
    편한밤 되시구요^
  14. 2011.01.09 23:39 신고 [Edit/Del] [Reply]
    요즘에 욕먹기 딱 좋은 발상..
    어디서 이런 깜직한 생각을 했는지..ㅡㅡ
  15. 2011.01.10 00:17 신고 [Edit/Del] [Reply]
    마케팅 명목하에 이루어지는 바겐의 성격을 바로 안 다면 소비자들도 현명하게 대처를 해야합니다, 소비자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보이며, 이런 마케팅 속임수를 알면서도 사는 소비자들도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소비자 측에서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 이런 마켓팅 자체가 존속하지 않겠죠.. 잘 봤습니다.
  16. 돈 벌어서 먹고 사는 생각 뿐..
    2011.01.10 02:38 [Edit/Del] [Reply]
    부지런한 장점 뒤로 대충 대충 넘어가는 아주 나쁜 점도 있다는 사실.
  17. 2011.01.10 12:55 신고 [Edit/Del] [Reply]
    하긴 정작 사고 싶은 사람은 살 수도 없으니 재대로 된 마케팅은 아닐것 으로 보여지는군요.
    최소한의 기업윤리 라는것이 있는데.. 이런 시점에 이런 마케팅이 꼭 필요 했던것인지.. 안타깝습니다..
    • 2011.01.15 18:02 신고 [Edit/Del]
      이제 기업도 소비자도 모두 단순히 싼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최선이 아닌, 윤리적 소비 사회
      전체를 생각하는 소비를 해야할 때가 아닌가 하는
      생각 입니다.
  18. 2011.01.10 16:59 신고 [Edit/Del] [Reply]
    그러고보니 정말 통큰치킨부터, 넷북, 갈비에 이르기까지 변죽만 올리고 이슈만 만들어놓은
    홍보전략이라는 생각이 드네요...저도 어제 롯데마트를 갔다왔는데 평소보다 사람이 많더라구요~
  19. 2011.01.10 23:03 신고 [Edit/Del] [Reply]
    음,,,역쉬 미스터브랜드님은 오피니언 리더로 손색이 없습니다. ~~
    그나저나 인사가 좀 늦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2011.01.15 18:01 신고 [Edit/Del]
      무슨 말씀을요. 제가 먼저 인사 드렸여야 하는데
      신년에 많이 바쁘신가봐요. 새해 뜻하시는 바 모두
      이루시는 한 해 되시길 바랄께욥. 조만간 신년회도
      함 해야죠.^^ 편안한 주말 되시구요.
  20. 2011.01.11 00:21 신고 [Edit/Del] [Reply]
    구제역 때문에 농민들의 마음은 타들어 가는데...
    이런거 하고 싶을까요...기업윤리, 기업의 사회봉사, 함께사는 세상 이런건 생각을 하는걸까요...
  21. 착한청년
    2011.01.13 05:07 [Edit/Del] [Reply]
    우연히 글을 보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짚고 넘어갈 점은 과거에도 롯데마트에서는 미국산 갈비를 100g당 980원 정도에 특판행사를 한 적이 여러차례 있었습니다. 최근의 통근갈비보다도 더 싸게 판매를 했었죠. 물론 롯데마트 뿐만 아니라 홈플러스 같은 다른 대형할인점에서도 비슷한 가격으로 특판행사를 한 적이 있었습니다. 최근 2년동안 이러한 특판행사 덕분에 여러차례 갈비를 다량 구매하여 두고두고 먹었습니다. 단지 차이점이라면 그 당시의 특판행사때에는 신문지면에 광고를 하지 않았고 이번에는 신문지면광고를 했다는 차이입니다. 대형마트에서 특판행상기획은 며칠 사이에 되는 것이 아닙니다. 보통 짧아도 수주 길면 2-3개월 이상 두고 기획을 하고 구매하여 판매를 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구제역에 시름하는 국내농민을 죽이는 기업이다라는 주장은 맞지 안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과거에도 여러차례 미국산갈비 특판행사를 했는데 그때에는 잠잠하더니 이번에는 신문지면광고를 하여 많은 사람들이 한꺼번에 몰리게 되어 물량이 금새 부족하게 되니 여러가지 말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과거부터 간간이 해온 수입갈비 특판행사라는 것을 감안하면 그리고 대형마트는 여러가지 상품을 다양하게 특판판매를 하고 이러한 것을 소비자들은 반긴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일부러 노이즈마케팅을 한다거나 하는 주장은 맞지 않은 것 같습니다. 1년 내내 지나치게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를 해서 유통질서를 파괴하는 행위가 아니라면 가끔씩 있는 특판행사나 할인행사를 두고 기업윤리가 없느니 소비자 우롱이니 하는 식의 비판은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2011.01.15 18:05 신고 [Edit/Del]
      님이 말씀하신 부분을 부정하는 것은 아니나, 제 글의 논지는 롯데마트가 무조건 잘못했다기 보다는 오히려 소비자도 이제 조금은 사회 전체의 공공의 이익을 생각하는 윤리적 소비가 필요하다는 것이고, 롯데마트가 잘못이 없다고 하는데 미리 구매해 놓은 제품을 그냥 버릴 수는 없으니 팔아야 하는건 당연하지만 구제역이 전국에 퍼져 있는 상황에서 주요 일간지에 전면광고를 한 행동이 과연 대수롭지 않은 것인지는 다시 생각해볼 문제입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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