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인가 스타킹에 출연해서 의류쇼핑몰로 4억 매출을 올린다는 분이 출연해서 소위 4억소녀로 주위의 관심을 끌었는데요. 일반인이 볼 때 4억이라는 돈은 정말 큰 돈이기에 더욱더 관심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보통 방송에서 하는 창업프로그램 등을 보면 단순히 연간 매출액이나 월 매출액등을 보여 주면서 대박이다, 정말 재력가이다 이렇게 포지셔닝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하다가 귀농을 해서 성공하고 자리 잡은 사람들을 보여 주거나, 갑자기 회사를 그만 두고 세계일주를 하는 가족들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일단, 일반인이 쉽게 경험해 보지 못한 소재이기에 시청률을 확보할 수있고 일견 필요한 정보들도 제공해 주기에 프로그램자체가 나쁘다고만은 얘기할 수는 없습니다. 문제는 그런 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지 않고 일부 성공하고 좋은 모습만을 보여줌으로 해서 일반인들에게 완전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는 사실에 우려가 깊은 것이 사실인데요. 자 그러면 어떤 이유 때문에 이러한 프로그램이 사실 자체를 호도할 수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박 창업, 몇억 소녀 실제로 남는 돈은 얼마?

예전에도 아주 다양한 형태로 가게를 창업해 주거나, 창업을 컨설팅 해 주는 프로그램이 있었습니다. 어려운 가게를 골라내서 실제 점포의 위치나, 구매력, 그리고 컨셉 등을 고려해서 새로운 업종을 제안해주고, 그에 맞는 인테리어 등을 지원해 주는 것이죠. 물론 방송 프로그램 자체로 해당 점포에 홍보나 광고가 자동으로 지원이 되기도 하구요. 항상 프로그램이 끝날때쯤엔 그 날 벌어들인 매출금액을 확인 하면서 방송이 끝나게 되는데요.

물론 가게라는 것이 매출이 많으면 당연히 이익도 많다고 생각됩니다만, 단순히 매출위주로만 몇억 소녀다, 대박창업이다 하는 것은 일반 시청자들이 볼 때는 '정말 저 가게가 대단한가 보다, 장사가 잘 돼나 보네'이렇게 느끼기 쉽다는 겁니다. 사실 비즈니스를 하고 가게를 실제 운영해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매출이 아무리 많아도 투입 되는 비용이 많다 보면 실제로 마진이 얼마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복합상가

△ 이렇게 많은 점포중에 과연 TV방송에서처럼 대박이 나는 곳은 몇군데나 될까요?


특히 목이 좋은 점포 같은 경우에는 임대료가 아주 비싼 곳이 대부분이고 각종 원료나 인건비 등을 계산해 보면 실제로 손에 남은 것은 얼마 안 되고 심지어는 웬만한 매출로는 오히려 마이너스 손익이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프렌차이즈 같은 경우에도 점포 당 이익률이 10% 이하로 다른 카테고리 산업에 비해서 이익이 상대적으로 박하고, 강남역이나 신촌, 청담동 같은 플래그쉽 스토인 경우에는 자체 점포 이익이 마이너스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해당프로그램이 정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실제로 가게를 운영하는 사람이 한 달에 얼마 정도를 순이익으로 벌 수 있는지를 함께 제공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자영업을 하는 분들 얘기를 들어보면 웬만큼 이익이 나지 않으면 차라리 좋은 직장을 다니면서 월급을 꼬박꼬박 받는 것이 훨씬 더 낫다고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2. 귀농한 사람들은 뭘 해서 먹고 살지?

요즘 각박한 도시생활을 벗어나서 귀농을 하는 분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이러다 보니 가끔씩 귀농에 성공한 사람들에 관한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프로그램을 보고 난 시청자들의 일부는 나도 저렇게 시골에 내려가서 행복하게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할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프로그램 역시 귀농생활의 장점 위주로만 방송을 보여 주기에 시청자의 올바른 판단을 방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이런 프로그램을 보면서 가장 궁금했던 것이 시골에 내려가면 뭘 해서 생계를 유지할까 하는 점입니다. 아마도 TV에 소개된 대부분의 사람들은 과학적 영농이나 부가가치가 높은 농산물 등을 재배해서 그걸 실제로 온/오프라인에 유통을 시키면서 일정 수준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사람이라고 생각 됩니다. 그런데 아무리 시골에서 사업을 하더라도 그러한 시스템을 갖추고 자리를 잡기까기는 상당한 수준의 투자금액이 필요하고 노우하우도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무턱대고 시골에 내려가면 밥벌이가 자동으로 되는게 아니라는 거죠.

물론, 시골에 내려가서 자연과 벗삼아 맑은 공기에 묻혀서 산다는 것이 너무 좋은 생활이라고 생각이 듭니다만, 도시에서 생활하는 일반 소시민이 아무런 연고도 없는 시골에 내려가서 자리를 잡고 생계를 유지한다는 것이 TV화면으로 보이는 것만큼 그리 만만하거나 쉽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또한 그렇게 영농을 하거나 실제 무언가를 재배하지 않은 경우라면, 날마다 회사에 다니는 직장을 가진 사람이 아니라 글을 쓰거나 디자인이나 IT 등 다른 능력들을 가지고 있으면서 굳이 도시에 있지 않아도 프리랜서로 먹고 사는데 걱정이 없는 사람들인 경우에는 귀농을 해도 큰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결국, 도시 직장인들에게 귀농에 대한 실체적 진실을 보여 주고 싶다면, 귀농을 했던 전체 인구 중에 실제로 정착해서 성공한 사람들이 몇%이고, 최소한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이나 사업자금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서 분석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요. 그래야 진실로 귀농을 고민하고 고려하는 시청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3. 갑자기 세계일주를 하는 사람들은 비용은 어떻게 충당할까?

가끔 여행 프로그램을 보거나, VJ프로그램을 보면 잘 다니던 직장을 그만 두고 전 세계를 돌아 돌아 여행을 다는 사람들이 소개되곤 합니다. 평범한 일상에 찌들어 있던 범인들이 보기에는 누구나 한 번쯤 떠나고 싶은 마음이 있기에 그런 가족들을 보게 되면 대리만족까지 느끼는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아이들에게도 꽉 막힌 교실에서 주입식 교육을 받기 보다는 몇 달이고, 몇 년이고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느끼고 체험하는 산 지식은 돈을 주고도 살 수 없는 것이기에 한 없이 부럽기도 합니다.

그런데 막상 궁금한 것이 아무리 배낭여행을 하고 실제 여행비용을 아낀다고는 하지만, 몇 년간 그렇게 여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경비는 어디서 어떻게 마련하는지가 궁금해집니다. 물론, 지금껏 모아 두고 저축해 놓은 돈을 쓴다고는 하지만, 다 떨어지면 여행을 어떻게 계속 하는지, 그렇게 몇 년간 여행을 다녀오면 다시 취직은 할 수 있을까 이런 의문이 들기도 하는데요.

사실 특별하게 여행을 하는 사람들은 잡지사나 신문사에 여행기를 기고하면서 스폰서쉽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아예 여행에 관련한 책을 내기로 계약을 하고 출판사로부터 여행경비를 지원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여행에 필요한 각종 장비나, 자동차, 숙박업소, 음식 같은 경우도 해당 카테고리의 브랜드로부터 지원을 받아서 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물론, 본인이 모아 놓은 돈이 많아서 아무런 지원을 받지 않고도 몇 년이고 여행을 할 수도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미 TV방송 프로그램에 나왔다는 것 자체가 홍보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증거이기에 그런 경우에는 각종 스폰서쉽을 받은 경우라고 판단하는 것이 맞습니다.

물론 여행을 하면서 느낀 감상이나, 각종 정보 들을 글이라는 수단을 통해 본인의 노력으로 스폰서를 확보하는 것도 능력입니만, 문제는 tv프로그램에서는 그런 내용이나 정보가 전혀 없다는 거죠. 해당 프로그램을 보고 있는 일반 사람들이 그런 네트웍이나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막상 회사를 그만 두고 떠난다는 것이 생각 보다 훨씬 어렵다는 겁니다. 비용도 만만치 않고, 또 몇 년간 일을 그만두고 여행을 다녀오면 다시 취직은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는 것도 사실이구요.



TV프로그램이라는 것이 때로는 조금은 허황되고, 허구가 있더라도 시청자들에게 즐거움이나 재미를 주면 된다고 생각되는 분야도 있습니다. 예능프로그램이나 드라마가 대표적인 것이죠. 그런데 최소한의 사실과 정확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인 경우에는 결과론적인 장점만을 보여주기 보다는 그런 결과를 이루기위해 필요한 과정들과 준비해야할 것들을 총체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시청자가 일방적이고 협소한 정보로 인해서 잘못된 생각이나 판단을 하게끔 유도하는 것을 예방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 됩니다. 

(로긴없이) 아래 별표손가락 버튼을 꾸~~욱 눌러 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 글을 보실 수 있으며
구독+ 에 추가하시면 업뎃되는 제 글들을 쉽게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1. 이전 댓글 더보기
  2. LONER
    2010.08.25 21:00 [Edit/Del] [Reply]
    정말 잘써 주셨네요. 시사프로그램에서 이 부분들의 문제를 몇번 방송하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시사 프로이다보니 오락프로보다 시청률이 저조해. 여러사람들이 보지를 못하엿죠. 이번 글로 통해서 많이들 아셧으면하네요.
    • 2010.08.27 10:58 신고 [Edit/Del]
      아 그렇군요..저두 몇 년간을 이런 프로그램
      보면서, 볼 때마다 드는 생각을 한 번 정리
      해 본 건데요. 조금은 더 완전하고 정확한
      정보제공을 통해서 시청자들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3. 2010.08.25 21:00 신고 [Edit/Del] [Reply]
    남의말을 듣는 것과는 실제가 많이 다를 것 같은 귀농이네요..
    • 2010.08.27 10:59 신고 [Edit/Del]
      네 일부 성공한 사람들이 있긴 하지만,
      도시에 적을 두고 회사를 다니는 일반
      소시민들이 갑자기 시골에 내려가서 적응하면서
      생계를 유지하기란 그리 쉽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4. jk
    2010.08.25 22:27 [Edit/Del] [Reply]
    방송에서 순이익을 말하지 않는 이유는...
    순이익을 말하면 숫자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숫자 크기가 작아지면 아무도 관심을 안가지지요.

    그렇기에 방송에서는 되도록이면 쇼킹한 주제로 눈길을 끌어야 하기에

    순이익이 아닌 매출액(매출액이 가장 숫자 단위가 크죠)을 얘기하는게 대부분이지요.

    뭐 한국방송만 그런것도 아니라서리..
    다른 나라들도 다 비슷합니다. 순이익이 아닌 매출을 가지고 순이익처럼 말하는건 정말 매스컴에서는 일상화된 일입니다.
    • 2010.08.27 11:00 신고 [Edit/Del]
      ㅎㅎ 물론 이해는 됩니다. 그렇다면 정말 순이익이
      큰 사람을 찾아야겠지요. 그렇게 하기가 어렵고
      찾기가 쉽지 않으니 너무 쉽게 매출만을 부풀려서
      얘기하는게 문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5. aggressiver
    2010.08.25 22:59 [Edit/Del] [Reply]
    지금은 4억 소녀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지면서 자신을 셀러브리티로 여기시는 그분은
    처음에 연봉 3억 소녀라는 이름으로 프로그램에 출연한거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실상은 3개월인가의 매출을 1년으로 환산해 그런 이름을 뽑아내었죠
    그로인해서 그분이 하던 인터넷 쇼핑몰을 유명세를 타게 되었고 오히려 그로 인해서 쇼핑몰의 매출이 더 늘어났습니다. 방송 출연으로 홍보를 제대로 한 셈이 됬습니다.
    실제 수익도 아닌 매출로 시청자를 현혹시킨 대표 사례죠
    이런식으로 겉표면만 들어낸 방송은 오히려 다른 도전자들에게 버블만 보여주면서 위험은 숨기는등 악영향이 있습니다.
    • 2010.08.27 11:02 신고 [Edit/Del]
      그렇네요. 오히려 방송을 타고 나서
      그 분은 더 성공했군요. 사실을 정확하게
      제공해서 일반 시청자들이 그릇된 판단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6. maymaypi
    2010.08.25 23:42 [Edit/Del] [Reply]
    4억 소녀같은 경우가 정말 대박인경우. 실제로 이익도 억단위니깐 많이 벌긴하죠. 문제는 언급하신 것처럼 방송의 의도된 연출인데, 사실 이런 부분은 방송국 쪽에서는 어쩔 수 업는 부분이기도 해요. 일반 사람들이 일반적인 경우보다는 자극적인 내용에 의해 관심을 가지려고 하죠. 제가 보기엔 방송쪽의 변화를 바라기보다는 시청하는 사람들의 의식을 높이는게 더 효과적일거 같습니다.
    • 2010.08.27 11:03 신고 [Edit/Del]
      네 맞는 말씀입니다. 시청자들 스스로도 그런
      내용들을 스크리닝하는 의식을 높일 필요도 있는데요.
      방송에서도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도록 하는 노력도
      동시에 필요한 것 같습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7. 2010.08.26 01:07 [Edit/Del] [Reply]
    정말 공감가는 내용입니다~ 사람들에게 꿈을 심어주는것은 좋지만 현실적인 면이 좀 부족하여 너무 허황된 꿈을 꾸게하면 안될 것같아요. 특히, 프랜차이즈는 고생만하고 프랜차이즈 회사만 돈벌어주는것 아닌지 우려가 되더군요. 수익구조도 일한 만큼 정당하게 버는 구조였으면 좋겠어요. 암튼 창업 ...준비 많이 하시고 정말 신중하게 하셔야 할것같아요.
    • 2010.08.27 11:04 신고 [Edit/Del]
      네 물론 모든 시청자분들이 방송을 보고
      그대로 하지는 않겠지만, 관심이 있는 분들께는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조금은 더
      완전한 정보를 제공해야하지 않을까요.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8. 2010.08.26 01:08 신고 [Edit/Del] [Reply]
    재미도 있고 좋은 롤모델일 수도 있지만
    이런 방송을 통해 허황된 꿈을 심어주는 부분도 정말 문제인 것 같아요..
    저런 방송 한 번 나갈때마다 쇼핑몰 하겠다는 사람이나, 귀농, 여행하겠다는 사람이 늘어난다는 것이
    좀 부작용 아닌가 싶어요...ㅜㅜ
  9. 열려라참깨
    2010.08.26 03:17 [Edit/Del] [Reply]
    제 친구부인이 보험설계만으로 연1억이상을 번다고 부러워서 마누라에게 눈치줬는데 실상을 알고 난후 보험회사 나간다는 마누라 말리느라 혼난적이 있죠 언젠가부터 월말이면 몇백을 빌려가는 겁니다 별생각없이 빌려줬는데...그담부턴 달달이 빌려달라더라구요 그래서 아니 나보다 몇배 더 버는 사람이 왠 돈 꿈질이야 했드니 빛좋은 개살구에요..해서 왜?했드니 1억을 벌기 위해선 기존 계약 관리해야하고 실적 올리기위해선 위장 계약도 해야되고 돌려 막아야 하고 남는게 없어요 하더군요 기가막혀서 뭐하러해? 했드니 그만 두면 더 손해나니 가는데까지 가봐야죠 하는겁니다 나원참 기가 막혀서...
    • 2010.08.27 11:06 신고 [Edit/Del]
      아 네..좋은 사례네요. 누구누구는 몇 억 번다더라
      하는 얘기들이 많은데, 사실은 본인이 노력한만큼
      버는게 정상이겠죠. 누구라도 그렇게 할 수 있다면
      모두 부자될 수 있겠네요..현실은 그렇지가 않으니
      말이죠.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10. 제대로 짚으셨다
    2010.08.26 07:22 [Edit/Del] [Reply]
    제대로 짚으셨네요.
    tv에서 보여주는 내용은 어찌보면 허황된 내용일수있습니다.
    매출4억이 중요한게 아니고 순익이 중요한거죠.
    매출4억에 매입5억이면 어떻게 되는건지는 중요하지 않나봅니다.
    요즘 tv에서 나오는 프로그램중 시청자에게 진실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 몇이나 되는지...
    • 2010.08.27 11:06 신고 [Edit/Del]
      네 안타깝습니다. 예능이야 재미로 그런다
      치더라도, 정보제공 프로그램인 경우에는
      최소한의 사실에 근거해서 완벽한 정보를 시청자들에게
      제공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11. 냅둬요
    2010.08.26 08:15 [Edit/Del] [Reply]
    이렇게 낚이는 사람이 있어야 돈버는 사람도 생기죠.....

    냅둬요...세상에 공짜가 어디있습니까. 낚여서 신불자 되어보고...비싼 수업료 지불해봐야....뼛속깊이 각인되는 법.

    순진하게 tv믿고 창업하는 사람들이 있어야 먹고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tv는 단지 그 거대한 거미들의 먹이감을 물어다주는 역할을 충실히 할 뿐입니다.tv는 그 거미들에게서 지원을 받으니깐....
    • 2010.08.27 11:08 신고 [Edit/Del]
      네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기위해서 일부 부풀려진
      내용이 있을 수도 있겠으나, 그거야 일부 예능이나
      드라마 같은 프로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으니,
      최소한의 사실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라도 좀 더
      완전한 정보를 제공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방문
      감사합니다.
  12. 2010.08.26 09:57 신고 [Edit/Del] [Reply]
    TV가 원래 시청률 높이는게 주목적이라 겉모습만 화려하게 포장하기 일쑤죠. 내면을 깊이 들여다보고 알려주는 프로그램이 아쉽습니다. 어제 늦게까지 좋은 시간 가져서 즐거웠습니다. 미스터브랜드님의 이야기 듣다보면 정말 시간가는줄 모르겠더군요. 너무 늦게 들어가지 않으셨나 모르겠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
    • 2010.08.27 11:09 신고 [Edit/Del]
      정말 유명한 와이엇님을 실제로 뵙게 돼서
      너무 즐거웠구요. 처음이라 많은 얘기를
      나누지 못해서 아쉬웠습니다. 종종 뵙고
      좋은 얘기 많이 나눴으면 합니다. 즐거운
      금요일 되세요^^
  13. 2010.08.26 11:02 신고 [Edit/Del] [Reply]
    4억 소녀.... 지금은 40억 소녀로 알고 있습니다.

    티비는 무조건 볼거리를 만드는 공간이죠...
  14. 2010.08.26 13:29 [Edit/Del] [Reply]
    네, 님의 말씀처럼 귀농 아무나 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귀농전에 철저한 교육과 준비가 필요합니다.
    글 잘 봤습니다. 도시 근로자들의 탈출구 자영업일까요..그냥 귀농하자 일까요!!
    흔히들 에이 더러워서 시골가서 농사나 지어야지란 말을 참 쉽게 하는데....
    그렇게 이야기 하신 분 중에서 과연 몇분이나 농촌으로 내려가서 농사를 지으실지....
    미스터브랜드님의 말씀처럼 성공한 사람들의 귀농준비 단게부터 보여주는 것이 어떨지 생각합니다.
    • 2010.08.27 11:10 신고 [Edit/Del]
      네 맞습니다. 도시에서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들이
      갑자기 시골에 내려가서 농사짓고 사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 않을 터인데, 방송에서는 일반인도 쉽게 할 수
      있는것처럼 포장해서 보여주는 것이 문제라고 봅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15. 2010.08.27 12:33 [Edit/Del] [Reply]
    사람들이 잘되었다 좋다라고 하는것들에만 관심을 기울여서 그런듯 하네요...^^

    행복한 하루 되세요~~
  16. 귀농을 꿈구며
    2010.08.30 12:47 [Edit/Del] [Reply]
    저도 귀농을 꿈꾸는 직장인입니다. 가진것 없이 귀농을 무작정 하려고 하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 합니다.
    티비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아주 자~~알 지적해주셨네요. 일반시민들은 모두 사업만 하면 대박날줄 압니다.
    프로그램에서 제대로 된 방송을 해 주었으면 좋겠네요.
  17. 2010.08.30 15:26 [Edit/Del] [Reply]
    저도 공감입니다.
    어떻게 비추느냐에 따라 장점만 보이고, 단점만 보이기도 하지요.
    요즘의 매체들은 너무 관심끌기 위주라서~
    그것만 보고 섣불리 판단하면 안되지요.
  18. sk
    2010.09.14 06:29 [Edit/Del] [Reply]
    제 부모님이 동네장사 하셨는데
    예전처럼 가게 없던 시절에는 돈 벌었지만
    지금은 워낙 많아서
    8명당 1가게 꼴이니
    한달에 쉬지 않고 아침부터 저녁늦게까지 해야
    겨우 150도 벌까 말까...였답니다. 두분이서
    지금은 그만 두셨죠.
    대부분 그렇습니다. 마치 직장생활하는 몇백만명중에
    고액 연봉자 한두명 방송에 내보내는거랄까..
    자영업자들 돈벌고 어쩌고 하는데, 내가 지켜본바 직장생활이 더 낫습니다.
    또 요즘엔 카드다 뭐다 나가는것도 엄청 많죠
    예전엔 돈벌어 땅사두고 은행에 넣어두면 돈벌었지만
    지금은....본전이나 안까먹으면..다행
    그것보다 알짜 기업이 많아지도록
    좀 정부서 지원좀 해주지
  19. 알 수 없는 사용자
    2010.12.03 15:55 [Edit/Del] [Reply]
    세계여행 할 뻔 했네요. 꿈 접었습니다. 감사합니다.. (_ _);
  20. 2013.06.07 16:10 신고 [Edit/Del] [Reply]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남들이 하는데 나도... 저 사람이 성공했으니 나도...같은 생각도 위험한데 그걸 부추기는 것도 위험한 것 같습니다.
  21. 2016.06.07 13:25 [Edit/Del] [Reply]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Name *

Password *

Link (Your Homepage or Blog)

Comment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