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마케팅/소셜미디어/SNS마케팅]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마케팅
블로그 마케팅, 페이스북 마케팅, 트위터 마케팅, 한국형 SNS 마케팅의 모든 것 

한 권의 책이 어떤 분야의 현상이나 이론을 모두 대변하기는 힘든 일이다.특히 요즘처럼 정보습득이 용이하고 독자들의 수준이 높아진 환경에서는 더욱 그렇다. 그래서 오히려 최근에는 특정한 분야를 깊이 있게 조망해서 책을 내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자들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고려할 때 내용의 구성, 난이도, 제목의 선정까지 어디에 방점을 두고 써내려가야할 지는 마지막 교정을 보는 그 순간까지 고민스러운 부분이 아닐 수 없다.

바로 이 책,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마케팅'도 그랬다. 출판사가 처음 이 책을 기획할 때 제일 고민스러운 부분이 정확한 타겟을 정하는 일이었다. 몇 번의 미팅과 협의를 거치면서도 쉽고 명확하게 타겟을 정하기가 어려웠는데, 아마도 적정한 수준의 커버리지와 전문성 사이에서의 고민 때문이었으리라.

 

손가락 버튼을 눌러 주시면 힘이 됩니다^^
별도의 로그인이 필요 없답니다.

 


적정 수준의 넓이와, 깊이 있는 전문성을 동시에 갖춘 T자형 콘텐츠

소셜마케팅이나 SNS를 전혀 모르는 사람도 쉽게 볼 수 있는 정도의 내용으로 책을 구성한다면 타겟의 모수가 늘어나는 장점이 있는 반면, 실제 소셜마케팅을 기획하거나 운영을 하는 핵심타겟의 입장에서는 굳이 이 책을 구매할 필요를 느끼지 못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고민스러운 부분이었다.

이와는 반대로 너무 전문적인 내용으로만 구성한다면 소셜미디어나 SNS에 관심이 많고 어느 정도 지식을 갖춘 타겟층에게는 어필할 수 있지만 타겟 커버리지가 너무 줄어든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고민 끝에 출판사는 소셜마케팅 각 분야의 전문가 5명을 필자로 섭외하였으며, 한 사람이 모든 책의 내용을 서술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치우침이나 오류 등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저자가 서로의 생각이나 경험을 수시로 공유하고 크로스 체크를 하며 최대한 객관성과 균형감각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였다.

소셜미디어 기획과 구축, 기업 SNS 운영 노하우(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기업 소셜미디어 성과관리, 기업의 소셜미디어 위기관리 방안까지 소셜마케팅의 전반을 모두 다루면서도 각 분야의 전문성을 동시에 담보하도록 기획함으로써 진정한 T자형 프로페셔널을 추구하였다. 

또한 대표적인 SNS 플랫폼인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에 대해 단순히 구축하고 운영하는 것을 뛰어 넘어 마케팅적으로 의미 있게 활용하는 방법에 촛점을 맞추었으므로 기존에 개인이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내용을 서술한 책들에 비해 그 활용 목적과 범위가 훨씬 더 넓고 깊다고 볼 수 있다. 
 

바로 적용 가능하고, 한국형 SNS에 적확한 현장형 콘텐츠 

시중에 팔리고 있는 소셜마케팅, SNS 마케팅에 관련한 서적을 보면, 해외 이론이나 사례를 그대로 소개하거나 소셜마케팅의 일부 분야만을 다룸으로써 실제로 현장에 있는 마케팅 실무자들이 적용하기에는 뭔가 부족하고 아쉬움이 남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철저하게 우리나라 실정에 적합하고 현장에서 바로 적용과 실행이 가능하도록 60여개의 국내외 사례를 다루었으며, 내용의 서술에 있어서도 되도록이면 모호하고 추상적인 이론을 배제하고 현장에서의 경험과 노하우를 상식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펼쳐 내려고 노력하였다.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마케팅'이라는 책이 현장형 콘텐츠를 생산해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남다른 필진의 구성에서부터 알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들은 국내 기업, 광고대행사에서 다년간 소셜마케팅과 SNS와 관련된 마케팅을 기획하고 운영한 경험을 갖추고 있으면서 현재까지도 현업에 종사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각 분야의 전문가 5명으로 구성 되어 있기 때문이다. 말 그대로 직접 소셜마케팅을 운영하면서 겪은 수 많은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쌓아 온 노하우를 그대로 책에 담아낼 수 있었다는 의미다.
 
1인기업, 소상공인, 일반기업 마케팅담당자들에게 소셜마케팅의 바이블

필자도 신입사원부터 지금껏 마케팅업무를 지속해 오면서 뭔가 새로운 마케팅 기법이나 뉴미디어가 등장할 때마다 빠른 시간 내에 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현장에 적용하기가 참으로 어렵다는 느낌을 자주 받곤 했다.

이는 아마도 사람이면 누구나 기존에 사용했던 익숙한 마케팅 플랫폼이나 운영 방식을 그대로 이용하려는 관성이 강하고 반면 새로운 마케팅 이론이나 플랫폼을 배우고 익히는 데에는 시간과 비용의 투자가 쉽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이런 상황에서 마케팅 담당자라면 '누군가 알기 쉽게 짧은 시간에 해당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해 주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절실한 니즈가 생기게된다. 짧은 시간에 필요한정보를 습득하고 이를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누군가 나를 코칭해 주기를 바라는 것이다. 

부디 이 책,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마케팅'이 소셜마케팅 또는 SNS를 활용하는 마케팅에 관심이 있거나, 이를 이용해서 고객과 관계를 맺고 세일즈에 도움이 되도록 하는 1인 기업(중소상공인), 그리고 일반기업에서 마케팅업무를 직접 담당하는 실무자들에게 친절한 멘토나 코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5명의 저자가 함께 쓴 만큼, 풀어나가는 방식이나 표현하는 수준의 차이가 있고, 전문 작가들이 아니기에 조금은 어색하고 부족한 표현이 없지는 않지만, 전체적으로 소셜마케팅의 바이블로써 활용하기에 손색이 없을 정도로 웰메이드된 책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책 기본 정보]
제목 : 100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소셜마케팅(한국형 SNS 마케팅의 모든 것)
저자 : 송동현, 조재형, 정희연, 최근영, 정윤호 지음
초판 발행일 : 2012년 12월 28일
출판사 : 한빛미디어(주)
가격 : 19,800원, 페이지 380쪽

[저자 소개]

송동현, 조재형, 정희연, 최근영, 정윤호
 

지은이_ 송동현 artistsong@gmail.com
국내 최초의 위기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사인 스트래티지샐러드의 부사장으로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및 위기관리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다. SK네트웍스 패션 본부와 (주)두산 주류BG에서 브랜드 온ㆍ오프라인 마케팅과 홍보를 담당했다. SK 그룹, 한화 그룹, 코오롱 그룹, 한진해운, SBS, 유한킴벌리, 코웨이, 필립스, 로레알, 대상청정원, 팅크웨어,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산림청 등 다수 기업 및 공공 기관을 위해 위기관리, 소셜미디어 컨설팅 및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코칭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소셜미디어 시대의 위기관리》(e비즈북스, 2011)가 있다.

지은이_ 조재형 mrbrand@nate.com
(주)이든앤앨리스마케팅(www.ethan-alice.com)에서 소셜마케팅을 포함한 온ㆍ오프라인 IMC를 총괄하는 본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CJ 제일제당, LG텔레콤, 하이트맥주, SK텔레콤 11번가 외 다수의 기업에서 마케팅 전문가로 활약했으며, 메가TV, G마켓, 하이트진로, 11번가, LG유플러스, (주)LG 등의 기업 소셜마케팅을 기획 및 운영했다. 2009년 블로그(marketing360.tistory.com) 활동을 시작해서 다음뷰 베스트 블로거(2010), 티스토리 베스트 블로거(2010, 2011)로 방문자 880만 명을 돌파한 파워 블로거이기도 하다. 저서로는 《SUPER 직장인, 무엇이 결정하는가?》(재승출판, 2011)가 있다.

지은이_ 정희연 midori0116@gmail.com
국내 IT 대기업에서 17년째 사내 홍보, 온라인 PR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2009년 기업 블로그를 오픈한 이래 트위터, 페이스북 등 기업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을 총괄해왔으며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대상(2009, 2010), 최우수상(2012), 대한민국 소셜미디어 대상(2011), 대한민국 SNS 금상(2011), 대상(2012)을 받았다. PR 2.0과 Media 2.0을 주제로 '미도리의 온라인 브랜딩(midorisweb.com)'이라는 개인 블로그로 티스토리 베스트 블로거(2009~2011)에 선정되기도 했다. 개인 블로그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끊임없이 자극하며 배움을 넓혀가고 있으며 특히, 소셜미디어에서 기업 미디어의 영향력을 높이는 실험을 꾸준히 진행 중이다.

지은이_ 최근영 100mirr@gmail.com
올레 KT S마케팅팀 차장으로 올레 모바일 SNS 및 온라인 마케팅 업무를 맡고 있다. 현재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의 전문위원으로도 활동 중이다. 자동차 전문블로그 '거꾸로 보는 백미러(www.100mirror.com)'를 5년째 운영해오고 있으며 2011년까지 3년 연속 대한민국 블로거 어워드 100대 블로그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페이스북에서 15,000여 명의 팬을 보유한 자동차 페이지 '카스토리(www.facebook.com/carmarketings)' 운영자이기도 한 그는 기업의 소셜 전략가이자 콘텐츠 생산자, SNS 채널의 운영자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소셜마케팅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지은이_ 정윤호 yunho@userstorylab.com
오마이뉴스, 태터앤컴퍼니, 태터앤미디어, NHN 네이버에서 서비스 기획 및 비즈니스 기획을 해왔다. 언론사, 블로그 전문 회사, 포털사이트 등에서 일하면서 각각의 플랫폼이 가지는 가치와 또 가지지 못하는 가치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들을 하곤 했다. 현재는 소셜웹 및 애플리케이션 전문 기업 유저스토리랩에서 소셜ㆍ모바일 시대에 가장 혁신적인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스24, 인터파크, 알라딘, 교보문고]

 

+ Recent posts